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인기검색어

검색
국문초록
농산어촌의 잠재력과 새롭게 등장하는 다양한 기회요인에 기대어 농산어촌 및 도시가 당면한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그동안 농산어촌 유토피아 구상 및 시범계획 수립 연구를 추진해 왔다. 본 보고서는 그동안의 연구를 바탕으로 농산어촌 유토피아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더욱 많은 현장 사례들을 전국적으로 발견해내며, 농산어촌 유토피아의 구체적이고 다양한 실천 모델을 정립하고 확산하기 위하여 사업화 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후속 연구이다.
본 연구는 대한민국 국민의 각 세대별 행복 욕구 및 활동 욕구를 농산어촌에서 충족시킬 수 있도록 농산어촌의 잠재력을 활용하기 위하여 도농상생의 농산어촌 유토피아 실천 모델을 구축・확산할 수 있
는 사업화 방안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목적 하에 연구의 주요 내용은 크게 네 부분으로 구성된다. 우선, 100세 시대 도농상생의 전략의 중요성과 농산어촌 유토피아 실천 모델이 갖는 의미를 정리
하였다. 둘째, 농산어촌 유토피아 관련 관계인구 현황과 수요를 살펴보았다. 이전 연구에서 국민들의 버킷리스트를 조사했으나 금번 연구에서는 보다 핵심적으로 국민들의 도농상생, 농산어촌 유토피아
등과 관련되는 수요를 ‘관계인구’ 중심으로 조사함으로써 농산어촌에 대한 국민의 선호와 경험, 도시민의 농산어촌 관계맺음의 실태, 관계인구의 미래 정책 선호와 수요 등을 보다 선명하게 파악하고자
하였다. 셋째, 농산어촌 유토피아 관련 사업화 사례를 살펴보고 실천 모델을 유형화하였다. 넷째, 농산어촌 유토피아 실천 모델의 사업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유토피아 관련 지역 사례 및 협동연
구기관이 제안하는 실천 모델 등의 다양한 유형을 종합하여 향후 농산어촌 유토피아 실현을 위한 구체적 사업화 방안 및 추진 전략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우선 제2장에서는 저출산・고령화, 지방소멸 위기 등 사회・경제 변화를 살펴보는 한편, 100세 시대가 가지는 현실적 과제 등을 고려하였다. 또한 100세 시대 대응을 위한 다양한 지원 정책 및 프로그램
을 다루었다. 100세 시대는 현 세대가 준비해야 할 현재의 문제라는 인식 공유・확산이 필요하며, 인구・사회적 접근의 변화와 이에 대한 정책 반영이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100세 시대를 준비하는 방안
으로서 도시-농촌과의 협력적 상생을 촉진하고 이를 지원하는 정책의 확대가 필요하며, 주거, 복지, 보건・의료, 휴양, 여가, 농림어업을 포함한 다양한 일자리, 생활서비스가 복합된 주거모델 개발을 통
해 미래를 준비하는 농산어촌 활성화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제3장은 농산어촌 유토피아 관련 관계인구 현황과 수요를 살펴보고, 관계인구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농산어촌 유토피아에 대한 수요와 정책적 지향을 분명히 하고자 하였
다. 현재 20세 이상 도시민 중 24.5%는 농산어촌과 정기 방문/이주 관계를 형성하고 있으며, 향후 도시민의 61.4%가 정기 방문/이주/정주의 관계를 형성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이들은 공통적으
로 정서적 행복과 만족, 자연환경과 경관이 좋은 곳에서의 거주, 조용하고 여유로운 삶, 여가 생활 등 도시에서 느끼기 어려운 여유로운 삶에 대한 추구 성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농산어촌 정기
방문자나 이주민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 중 정주, 일자리 여건 외에도 원주민 및 귀농・귀촌인 간 갈등과 교류 어려움, 단절 및 소외감 등이 매우 크게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계인구 형성에 영
향을 주는 인구・사회・경제적 요인으로 연령, 성별, 거주 경험, 미성년 자녀 유무, 부모님의 농산어촌 거주, 가족의 이주 의향, 자가 주택 소유, 소득 수준, 노후 준비 정도, 농산어촌에 대한 태도, 관련 정책
인지, 관련 미디어 노출 변수에 대해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되었다. 특히 정책 투입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노후 준비 정도, 태도, 인지도, 미디어 노출도 측면에서의 정책적 고려가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
다.
제4장은 다양한 지역에서 주민의 자율적 참여와 연대 기반 혹은 지자체 주도로 추진되고 있는 농산어촌 유토피아의 단초가 될 수 있는 관련 사례들을 조사하고 이의 확대 및 사업화를 위한 지역의 수요
와 조건 등을 도출하였다. 특히 경남 함양군 서하면 서하초등학교의 ‘학생모심 프로젝트(아이토피아)’사례, 경북 의성군의 도시 청년 유치 프로젝트인 ‘이웃사촌 시범마을 조성 사업’ 사례, 강원도 화천군
의 ‘아이기르기 좋은 화천’ 사례와, 관계인구 유치와 관련한 사업을 추진 중인 지자체 사례를 보다 자세하게 살펴보았다. 농산어촌 유토피아 실천 요소에 따라 사례별 특성을 살펴보면, 지자체 주도의 사
례들은 교육・문화・청년 유치 등 특정 사업 대상이나 분야에서 관련 사업을 시작하여 핵심 기능을 바탕으로 농산어촌 유토피아 구성 요소의 다양한 부문을 충족하기 위한 사업으로 확대되는 경향을 보였다.
한편, 지역 환경・경관을 보존하고 농림어업 유산을 활용하는 등의 생태적 자본을 확충하기 위한 사업은 상대적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례 분석을 통해 농산어촌 유토피아 사
업 모델 구상 단계에서 라이프스타일의 다양화를 고려한 미래 사회의 모습과 과제・대응책 마련,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자율적 사업 추진 방식, 통합적 정책 추진 체계나 사업 간 연계 체계 마련, 기 구축된
자원과 인프라의 적극적 활용 등이 고려되어야 함을 시사하였다. 무엇보다도 실천모델 확산이 광범위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지역으로의 사람의 유입과 육성, 지역역량 강화를 위한 사업화 및 추진체계 구
축이 필요하다.
끝으로 제5장에서는 농산어촌 유토피아의 의의를 종합하면서 정책 사업화 및 추진체계 구축 방안을 제시하였다. 농산어촌 유토피아는 현재 농산어촌에 거주하는 주민뿐만이 아니라 도시민을 포함한 국
민들의 전반적인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을 지향한다. 따라서 농산어촌 유토피아 구현을 위한 주요 추진 과제로 관계인구 확대를 위한 사전 교류 프로그램 확대, 농산어촌 살아보기 체험 지원, 농산어촌형 일
자리 지원 및 새로운 경제활동 공간 조성, 농산어촌다운 주거환경 정비 및 마을 인프라 개선, 다지역 분산 거주를 지원하는 필수 서비스 확충, 공동체 활성화 프로그램 추진 등의 정책 과제가 있다. 나아가
다양한 주체들이 참여하는 다지역 거주 확산을 위한 농산어촌형 레지던스 체인 구축, 혁신적인 신규 예산 사업의 도입, 도농상생형 교류를 확산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 구축이 필요하다. 또한 이를 실현하
기 위한 추진체계 구축 방안을 논의하고 현재까지의 실천 정도를 제시하였다.
영문초록
We have studied to devise plans to build a rural utopia and set up a pilot program to tackle challenges faced by rural and urban communities by using rural communities’ potentials and various new opportunities. This research report is a follow-up study to discover on-site cases showing the possibility for rural utopia and devise a project to establish and spread different, specific models nationwide to put the idea into action.
This research aims to present a plan to establish and spread a model for rural utopia for urban-rural coexistence by utilizing rural potentials in pursuit of all Koreans’ desires for happiness. Pursuing the goal, this research is composed of four parts. First of all, we identified the importance of a strategy for urban-rural coexistence in the homo-hundred era. Second, we studied the rural population and urban people related to rural life to see their preferences to rural communities, the state of rural-urban relationship building, and the urban people’s needs for future policies. Third, we examined project cases for rural utopia in the past to set up a specific model
for the future. Forth, we presented a success model for rural utopia. Based on this idea, we aimed to devise a project plan and an implementation strategy to create a rural utopia by putting together related regional cases and various models suggested by research institutes.
Chapter 2 looks into socioeconomic changes, such as low birth rate, aging population. It also handles practical challenges in the homo-hundred era. In addition, it deals with various support policies and programs to respond to the homo-hundred era. It is necessary for Koreans to share the view that they should prepare for the new era. There should be shifts in demographic and social approaches and the reflection of the changes in policies. Especially, it is necessary to promote rural-urban cooperation as a way to prepare for the homo-hundred era and expand support policies. Also, the government has to set up plans to vitalize rural communities to prepare for
the future by developing residence models to provide various jobs and life services for residence, welfare, health, and leisure.
Chapter 3 examines the state of the population related to rural utopia and its demands. It also analyzes factors forming the related population. Based on the result, we intended to clarify the demands and policy directions for rural utopia. Currently, 24.5% of the city population aged 20 or over are related to rural communities on a regular basis or through migration. Also, in our survey, 61.4% of the urban respondents said they had intentions to build relations with rural communities
regularly or through migration. They all showed strong tendencies to pursue emotional happiness, quiet and relaxed life, and leisure which they could not find in urban life. On the other hand, the regular visitors or migrants to rural communities found difficulties not only in residence and job conditions but also in conflicts with native residents and the feelings of alienation or disconnection. The demographic, social, and economic elements that influence building relations showed significant results. Such factors were: rural communities included age, gender, residential experience, having minor children, parents’ residence in rural villages, the family’s
intention for migration, housing ownership, income levels, preparation levels for retirement, attitudes toward rural communities, knowledge of related policies, and related media exposure. In particular, we discovered the need for policy considerations in terms of the variables that can be changed through policy input, such as preparation levels for retirement, attitudes toward rural communities, knowledge of related policies, and related media exposure.
Chapter 4 explores cases that can provide clues to build rural utopias through residents’ participation and solidarity or local governments’ leadership. It also identifies local demands and conditions to expand those cases through projects. In particular, we studied cases such as the student recruitment project (i-Topia) of Seoha Elementary School in South Kyeongsang Province, the build-a-village project to attract urban young people in North Kyeongsang Province, and the project to create better conditions for child-raising in Kangwon Province. We also explored local governments’ efforts to build relations with urban people. Looking into the features of local efforts for rural utopia, we found that local government-led projects mostly started with specific goals for education, culture, and youth attraction and expanded to various projects to satisfy elements to build a rural utopia. On the other hand, there were few projects to enhance ecological capital by preserving the regional environment and landscapes and using agricultural and fishery assets. Our analysis identified that through the stage of devising project models, the government should consider the big picture of a future society with new lifestyles, responsive measures for it, autonomous projects for regional characteristics, consolidated policy
platforms and connections to existing projects, and the utilization of existing resources and infrastructures. Above all, it is necessary to build platforms for project execution to attract people and enhance local capabilities so that action models can be widely applied.
Finally, Chapter 5 summarizes the significance of rural utopia and presents policy project ideas and ways to build implementation platforms. Rural utopia aims to raise overall life qualities for rural residents and urban people as well. In this context, the government should fulfill policy tasks: enhancing urban-rural exchange programs to expand urban people’s relationships with rural counterparts, supporting city people’s rural residence, creating rural job opportunities and new spaces for economic activities, renovating the rural residential environment and village infrastructures, enhancing services necessary for family members living in different areas, and
implementing community-building programs. Moreover, it is essential to prepare regulatory platforms to build rural residence chains participated by various stakeholders for family members living in different areas, introduce innovative projects, expand urban-rural exchanges for win-win effects. Also, this chapter discussed ways to build implementation systems and described the progress made until now.
목차
제1장 연구 개요
제1절 연구 배경・필요성 및 목적
제2절 주요 연구 내용과 범위
제3절 연구 추진 방법과 체계

제2장 100세 시대의 도래와 도농상생 전략의 의의
제1절 새로운 인류 호모 헌드레드로의 전환
제2절 100세 시대를 맞이하는 대한민국의 오늘
제3절 농업・농촌에 대한 인식 변화와 도농상생으로의 전환
제4절 100세 시대 유토피아 실현을 위한 도농상생의 시사점

제3장 농산어촌 유토피아 관련 관계인구 현황과 수요
제1절 국민들의 버킷리스트와 농산어촌 관계인구
제2절 농산어촌 관계 및 관계의향 조사 결과
제3절 농산어촌 관계 및 관계의향 심층 분석
제4절 시사점

제4장 도농상생형 농산어촌 유토피아 사업화 사례 및 모델 유형화
제1절 농산어촌 유토피아 관련 사업 사례 조사 분석

제5장 농산어촌 유토피아 실천 모델의 사업화 방안 및 추진체계 구상
제1절 농산어촌 유토피아 구상의 방향과 과제
제2절 사업화 및 추진체계 구축 방안

제6장 요약 및 결론
제1절 연구의 요약
제2절 제언 및 향후 과제

콘텐츠 큐레이션 : 이 자료와 함께 본 자료

이 정보는 로그인한 사용자만 사용 가능합니다.

콘텐츠 큐레이션 : 동일 직업군이 본 자료

이 정보는 로그인한 사용자만 사용 가능합니다.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연구보고서에 대하여 평가해 주세요

의견(0)

연구성과에 대한 의견과 무관한 글, 선정적인 글 및 비방글 등의 게시물은 관리자에 의해 언제든 삭제 조치 될 수 있으며, 주민등록번호 형식 및 연속된 숫자 13자리는 입력할 수 없습니다.

성과물 의견 등록
  • 입력 가능 Byte : 4000 Byte
  • 현재 입력 Byte : 0 Byte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새창)카카오 챗봇 상담
(새탭)대한민국국회 사이트 바로가기
(새탭)대한민국 대통령실 사이트 바로가기
(새탭)국무조정실 국무총리비서실 사이트 바로가기
(새탭)기획재정부 사이트 바로가기
(새탭)정책브리핑(공감코리아) 사이트 바로가기
(새탭)대한민국정부포털 사이트 바로가기
(새탭)PRISM 사이트 바로가기
(새탭)JOB-ALIO(공공기관채용정보박람회) 사이트 바로가기
(새탭)국민권익위원회 사이트 바로가기
(새탭)공공데이터포털 사이트 바로가기
(새탭)K-Developpedia 사이트 바로가기
(새탭)국회도서관 사이트 바로가기
(새탭)POINT정책정보포털 사이트 바로가기
(새탭)경제e정표 사이트 바로가기

관련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