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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총서 2001-05 교통수요관리방안의 효과측정모형 개발(2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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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 연구 배경 및 목적
    - 기존 교통수요관리방안의 경우 방안별 특성을 반영하여 효과를 종 합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 만족할 정도로 개발되지 않았음. 또한 실제 효과 측정에 있어서도 시행으로 인한 통행시간 절감이나 수송분담률의 변화와 같은 운행효율성 측면의 효과만을 고려한 경 우가 대부분임
    - 따라서, 교통수요관리방안의 전체적인 효과를 파악하기 어렵고, 실 제로 교통수요관리방안을 시행할 경우 이해가 다른 집단들간의 상 충 문제 때문에 실행에 어려움이 따르고 있음
    - 이에, 1단계 연구에서는 교통수요관리방안의 효과를 종합적으로 측 정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기 위하여, 우선 교통수요관리방안을 유형별로 분류하여 기본 개념을 정립하고, 국내외 효과 측정 연구 사례의 검토 및 문제점 분석을 통하여, 효과측정모형의 개발 방향 및 모형의 개념적 틀을 정립하였음
    - 본 2단계 연구에서는 1단계에서 정립된 효과측정모형의 방향과 개 념적 틀을 구체화하고자 하며 이를 위하여,모형에서 고려할 효과지표를 선정하여, 지표의 산출에 필요한 자 료 및 지표의 의미를 고찰하고,효과지표의 추정에 필요한 모형의 설정 및 분석틀의 정립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며, 설정된 모형과 정립된 분석틀을 사례지역에 적용하여 실제의 효과 를 분석하는 과정을 함께 수행하고자 함
    나. 1단계 연구의 평가 및 2단계 연구의 주요 내용
    - 1단계 연구에서는 다양하고 광범위한 교통수요관리방안을 대상으로 하는 종합적인 효과측정모형의 개념적 틀이 제시되었는데, 교통수 요관리방안의 시행범위와 유형이 광범위하고 시행주체와 시행시기 도 매우 다양하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들을 종합적으로 다룰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기에는 한계가 있음
    - 그러므로, 2단계 연구에서는 1단계에서 제시된 종합적 모형의 개념 적 틀 아래, 효과 측정이 가능한 교통수요관리방안과 효과 유형을 우선적으로 선정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효과측정모형을 개발하 고자 함
    - 특히 운행효율성 측면의 효과와 함께 이용자의 보상변화(CV)를 추
    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시행에 따르는 형평성 측면의 효과를 고려하
    고자 함
    - 이러한 효과를 추정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수요예측모형의 기 본틀 아래에서 효과를 적절히 추정할 있는 모형을 제시하고자 하 며,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됨
    - 또한 본 연구에서는 모형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사례지 역을 선정, 구축된 모형을 이용하여 실제 효과를 측정함으로써 현 실적용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함
    다. 2단계 연구의 수행 방법
    - 본 연구는 교통수요관리방안의 효과를 종합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모형을 정립하여 통행자의 수단 및 경로선택 행태의 변화로 인한 후생효과(Welfare Effects)를 산정하는 것에 가장 큰 목적을 둠. 이 를 위하여 본 2단계 연구에서는 1단계에서 제시된 이론적인 효과 측정방안을 재정립한 후, 이를 실제 서울시의 사례지역에 적용하여 타당성을 검증하도록 함
    - 본 연구에서 제시되는 모형은 교통수요관리방안의 시행으로 인하여 변화될 통행자의 통행시간과 통행비용, 그리고 통행경로를 예측하 여 시행후의 통행여건 변화를 분석하는 구조로 되어 있으므로, 교 통수요관리방안 중 단기적인 통행행태의 변화를 기대할 수 있는 가 격규제 혹은 물리적 규제 방안의 효과를 추정하는데 적합한 모형으 로 판단됨. 본 연구에서는 다음의 네 가지 방안을 대상으로 선정
    - 또한 본 연구에서는 수요 및 공급분석모형으로 로짓모형과 EMME/2 프로그램을 활용하고자 함. 우선 교통수요관리방안이 시 행되기 전인 1996년도를 기준으로 소득수준(3계층; 저, 중, 고)별로 로짓모형의 계수를 정산한 후, 교통수요관리방안이 시행되었을 경 우에 대한 새로운 수단분담률을 추정하여 다시 노선배정을 수행하 는 단계를 수렴에 이를 때까지 반복함으로써 최종적인 수단분담률 과 통행시간을 도출하여 운행효율성 측면의 효과를 산정함
    - 산정된 수단분담률 및 통행시간자료와 수단분담률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간접효용함수를 이용, 소득계층별 보상변화(CV: Compensating Variations)를 도출하여 형평성 측면의 효과를 분석함과 동시에 총 사회적 후생효과(시행 타당성 측면의 효과)를 예측하는 방법을 제시 하도록 함
    - 사례연구는 이러한 사항을 기본으로 하여 통일로를 주요 교통축으로 하는 은평구, 서대문구에서 종로구, 중구로 향하는 오전첨두시의 출근 목적 통행자에 대한 분석을 통해 교통수요관리방안의 효과를 측정
    <이하 원문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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