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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38,080)

  • KICE연구리포트2023_TIMSS 기반 최근 20년 수학·과학 정의적 태도 변화 추이 및 특성

    연구리포트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수행하는 연구 과제를 요약하여 발간한 간행물입니다.<이하 원문 확인>

    • 교육 > 초중고교육
    • 서민희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2024

    원문 다운로드 원문보기 내 서재담기 181 1

  • 모빌리티 혁신 클러스터 구축 방안

    본 연구는 이를 위해 모빌리티 생태계를 체계적으로 조성하기 위한 근간 정책을 마련하고, 모빌리티 혁신클러스터 조성을 통해 모빌리티 산업의 기술적, 제도적 한계를 극복한 클러스터 조성 전략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하 원문 참조>

    • 수송·교통 > 수송·교통일반
    • 김규옥
    • 한국교통연구원
    • 2024

    원문 다운로드 원문보기 내 서재담기 164 1

  • 민자고속도로 유지관리 성과 기반 운영모델 도입방안 연구

    본 연구는 민자도로 사업자의 적극적인 유지관리를 유도하고 새로이 도입되는 민자도로 사업방식인 BTO-a에 적용가능한 유지관리 성과 기반의 운영비 지원모델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민자도로 사업자의 유지관리 성과를 측정·평가하고 유지관리 결과에 따른 정부의 운영비 지원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하 원문 참조>

    • 수송·교통 > 수송·교통일반
    • 이재용
    • 한국교통연구원
    • 2024

    원문 다운로드 원문보기 내 서재담기 161 0

  • 빅데이터 기반 개인통행DB 구축 방안

    활용성, 효율성, 지속가능성 확보 등이 가능하도록 정교하게 개인통행DB를 설계하여 이를 기반으로 거시적뿐만 아니라 미시적 교통정책에 활용하기 위한 분석 및 평가 체계를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차세대 KTDB 구축 방안을 설계하고 기존의 DB와 새로 제안되는 DB의 융합 방안을 제안하였다. 사회적 변화와 모빌리티 신서비스에 대응하는 개인통행 DB 구축 방안을 제안하고 모빌리티 빅데이터와 융합 분석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패널 조사를 활용하여 활동 기반 모형과 AI 분석 모형 등 다양한 모형과 분석 방법을 통해 정교한 개인통행 DB 구축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또한 범용 가능한 표준화된 DB 설계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하 원문 참조>

    • 수송·교통 > 수송·교통일반
    • 장동익
    • 한국교통연구원
    • 2024

    원문 다운로드 원문보기 내 서재담기 163 3

  • 대중교통 요금 및 재정지원 체계에 대한 혁신방안 (2)-복지측면의 대중교통 요금지원 정책화 방안

    장래 고령화 심화, 인구감소 영향으로 저성장과 사회·경제적 규모 축소 등 재정 여력이 확보되기 어려운 상황에서 현재 시행되고 있는 고령자, 장애인 등에 대한 법정 대중교통 요금 지원제도의 지속가능성을 진단해 볼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복지측면 대중교통 법정 요금 지원제도의 운영 현황을 파악하고 장래 인구구조 변화를 고려했을 때 현행 지원제도의 바람직한 개선 방향을 도출해 보고자 한다. 세부적으로는 사회적 형평성, 운영 합리성, 재원 조달 현실성 등에 기반하여, 향후 수혜대상 비율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되는. 복지측면 고령자 대중교통 요금 지원제도 개선을 위한 정책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하 원문 참조>

    • 수송·교통 > 수송·교통일반
    • 임서현
    • 한국교통연구원
    • 2024

    원문 다운로드 원문보기 내 서재담기 21 1

  • 수익형 민자도로 평가 방법 및 사업재구조화 방안 (2) - 사업재구조화 방안 연구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기존에 추진한 수익형 민자도로사업(BTO: Build- Transfer-Operate)이 가진 최소운영수입보장 약정 및 그로 인한 과다한 재정지원, 높은 통행료 등의 문제를 해소하고자 다수의 사업재구조화를 추진하였고,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사업재구조화를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본 연구는 수익형 민자도로사업 중 기존에 실시된 사업재구조화 사례를 검토하여 이러한 사업재구조화의 주요 쟁점사항에 대한 가이드라인 및 사업재구조화로 인한 실시협약 변경과 관련하여 변경 부분에 대한 실시협약 표준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주요 사업재구조화 방식인 최소비용보전 방식, 기간연장 방식, 공공기관 선투자 방식에 대한 쟁점을 제시하고, 사업재구조화 방식에 따른 적절한 가이드라인 및 실시협약 표준화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하 원문 참조>

    • 수송·교통 > 수송·교통일반
    • 오진욱
    • 한국교통연구원
    • 2024

    원문 다운로드 원문보기 내 서재담기 163 1

  • 도심항공모빌리티 준비수준 진단을 통한 서비스 추진 전략 수립

    UAM 상용화의 핵심은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교통관리체계 개발, 기반 인프라 구축, 법제도 재개정에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심항공모빌리티 상용화를 위한 필수요소를 ‘공역교통관리’, ‘기반 인프라’, ‘법제도’로 구분하고, 요소별 준비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를 선정하였다. 구체적으로, 선행연구 분석 및 전문가 조사를 바탕으로 UAM 상용화를 위한 필수요소를 도출하고, 각 요소의 현재 개발·구축 수준을 등급화하여 산정함으로써 장래 서비스 실현을 위한 추진전략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 <이하 원문 참조>

    • 수송·교통 > 항공교통
    • 조정우
    • 한국교통연구원
    • 2024

    원문 다운로드 원문보기 내 서재담기 161 3

  • 철도투자 확대에 따른 철도 이용수요 창출 방안

    본 연구의 목적은 인구 감소 등으로 인한 철도수요 확보의 불확실성 증대, 기존 및 신규 교통수단의 기능 강화 및 활성화 등 사회 및 교통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철도 운영 및 투자의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한 철도 이용 수요 창출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 수요 창출의 의미를 창출이라는 단어의 사전적 의미로만 국한하여 이해하기 보다는 이를 보다 광의의 개념으로 해석하여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새로운 철도 수요를 발생시키는 것과 함께 기존 철도 수요의 증대도 포함하는 것으로 고려한다. 철도 이용 수요 창출 및 증대를 통해 철도 운영기관 및 철도시설 관리기관의 적자 심화에 따른 철도 서비스 질의 저하 및 이용자 운임 증가 문제에 대한 대응, 정부의 탄소중립 목표 달성 지원, 사회적 비용의 저감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이하 원문 참조>

    • 수송·교통 > 수송·교통일반
    • 문진수
    • 한국교통연구원
    • 2024

    원문 다운로드 원문보기 내 서재담기 162 1

  • 국도의 기능별 분류 및 평가지표 개발

    본 연구의 목적은 국도를 기능에 따라 분류하고 평가하는 지표를 개발하는 데 있다. 우리나라의 국도는 「도로법」에서 종류와 역할을 구분하고 있다. 본 연구진은 「도로법」에 따른 일반국도의 법적 기능을 중심으로 일반국도의 기능별 분류를 시행하고자 한다. 「도로법」에는 도로의 구분에 따른 정의와 그 지정 방법에 대해 정의하고 있다. 물론 기준이 정량적으로 표현되지는 않지만, 계획 당시 건설 목적과 의도한 기능에 입각한 국도의 기능을 파악하기 위하여, 또한 많은 전문가가 공감할 수 있는 기준을 선정하기 위하여 도로법에 입각하는 기준 수립하는데 목표를 두었다. 더불어 현재 행정구역에 따른 국도의 관리 유형 구분의 한계를 파악하고, 일반국도의 지위에 맞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지 평가하는 지표를 개발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현재 일반국도 중 일부를 대상으로 현재 우리나라 도로 분류의 타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하 원문 참조>

    • 수송·교통 > 수송·교통일반
    • 이종훈
    • 한국교통연구원
    • 2024

    원문 다운로드 원문보기 내 서재담기 163 1

  • 미래 도로 인프라의 입체적 공간 활용방안 - 대심도 지하도로 중심으로 -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추진 중인 대도시권 지하도로 공용 및 계획 현황을 검토하고, 효율적 시행을 위한 도로 정책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지하도로 계획 단계, 운영․관리 단계, 그리고 운영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정책적 이슈를 발굴하고 개선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하 원문 참조>

    • 수송·교통 > 수송·교통일반
    • 조한선
    • 한국교통연구원
    • 2024

    원문 다운로드 원문보기 내 서재담기 165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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