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보고서명학습자 주도성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 및 전략 [2022 KICE 이슈페이퍼](ORM 2022-68-16)
  • 책임자 차조일
  • 소속기관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내부연구참여자
  • 외부연구참여자
  • 발행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ISBN
  • 출판년도2022
  • 페이지28
  • 보고서유형 기본연구보고서
  • 연구유형 정책
  • 표준분류 교육 > 초중고교육
  • 자료유형연구보고서
  • 공공누리유형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 주제어학습자 주도성, 학습자 주도성 개념 모형, 학습자 주도성 영향 요인, 학습자 주도성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 및 전략, 교사 주도성
  • 본 연구에서는 미래 사회에서 핵심 역량으로 요구되는 학습자 주도성을 함양할 수 있는 교수·학습적 방안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 주도성을 ‘의도성’, ‘자기조절’, ‘자기성찰’이라는 3가지 구성 요소와 ‘개인적 수준’, ‘공동체 수준’이라는 2가지 발현 수준으로 재개념화하고, 이를 토대로 학습자 주도성 개념 모형을 구안하였다. 또한 학습자 주도성 함양 및 발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4가지 범주로 구분하였다.
    학습자 주도성 개념 모형 및 영향 요인을 토대로 본연구에서는 학습자 주도성 함양을 위한 7개의 교수·학습 원리 및 30개의 교수·학습 전략 초안을 도출하였고, 2차례의 델파이 조사를 통해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우리나라 학생들의 학습자 주도성을 보다 효과적으로 함양시키기 위해서는 앞으로 학습자 주도성에 대한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이해도 제고, 교수·학습 원리 및 전략을 활용한 자료의 개발 및 보급, 교사 주도성 함양을 위한 지원 방안 개발 등의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콘텐츠 큐레이션 : 동일주제 가장 많이 이용된 자료 추천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연구보고서에 대하여 평가해 주세요

의견(0)

연구성과에 따른 의견과 무관한 글, 선정적인 글 및 비방글 등의 게시물은 관리자에 의해 언제든 삭제 조치 될 수 있으며, 주민등록번호 형식 및 연속된 숫자 13자리는 입력할 수 없습니다.

입력 가능 Byte : 4000 Byte 현재 입력 Byte : 0 Byte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