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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경
-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사회 전반과 일상생활이 크게 변화되었음. 그리고 달라진
삶에 대해서 ‘뉴노멀(new normal)’이라는 용어로 설명되고 있음.
- 교육에 있어 외부로부터 주어진 새로운 규범이나 일상(new normal)을 받아들이는
것만이 아니라 이를 넘어서서 더 나은 규범이나 일상(better normal)을 찾아야 할
것임.
◦ 목적
- 지구적, 생태적, 시대적 위기를 극복하는 대전환 시점에 한국 교육의 시대정신을
탐색하여 제안함.
- 2022년 한국교육개발원(이하 KEDI) 창립 50주년을 맞이하여 현 시점에서 학습자의
삶의 지형과 조응할 수 있는 미래교육 정책 방향 및 어젠다를 제안함.
목차
<차 례>

I. 들어가며 1

II. 교육 체제 전환 요구와 동향 7

III. 전환기, 교육의 시대정신 35

IV. 미래교육 정책 방향과 주요 아젠다 61

V. 나오며 : '더 나은 삶으로서의 교육' 그리고 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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