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보고서명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조성 방안(Ⅰ) : 교실 문화 구성요소 도출(RRI 2018-2) 보고서명(영문)Cultivating Creativity in Korean Elementary School Classrooms: The Components of a Creative Classroom Culture
  • 책임자 노원경
  • 소속기관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내부연구참여자전효선,박지선,오택근,최성희
  • 외부연구참여자
  • 발행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ISBN979-11-5788-753-8
  • 출판년도2018
  • 페이지351
  • 보고서유형 기본연구보고서
  • 연구유형 기초
  • 표준분류 교육 > 초중고교육
  • 자료유형연구보고서
  • 공공누리유형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 주제어창의성 함양 초등학교 교실 문화 구성요소 수업활동 역량강화
  • 본 연구는 2년차 연구 중 1차년도 연구로서, 다양한 관점에서 창의적인 초등학교 교실 문화의 특성을 분석하고 그 결과에 근거하여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구성요소’를 도출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선, 창의성 및 학교교육 맥락에서의 창의성 교육, 교실 문화의 개념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과 창의성 관련 학교교육의 해외 사례를 탐색하였다. 다음으로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구성요소 도출에 시사점을 얻고자 델파이 조사와 학교 사례 분석 등 다양한 양적·질적 자료의 분석을 통해 창의적인 초등학교 교실 문화 특성을 탐색하고 그 결과를 종합하였다. 이와 같이 이론적 탐색, 델파이 조사, 사례 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구성요소 안을 도출하였고, 이에 대한 수차례 타당화 과정을 통해 수정·보완을 거쳐 최종안을 확정하였다. 끝으로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구성요소 도출의 결과를 바탕으로 잠정적인 수준에서 우리나라 초등학교의 창의적인 교실 문화 조성을 위한 방안과 정책을 제안하였으며, 내년의 2차년도 연구와 후속 연구를 위한 연구 제언을 제시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내용을 수행하기 위해 선행연구 분석, 사례 분석, 델파이 조사, 학교 및 교실 관찰, 포커스 그룹 인터뷰, 전문가 협의회 및 정책 협의회 등의 방법을 활용하였다.


    ■ 창의성, 창의성 교육, 교실 문화 관련 이론적 탐색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의 구성요소 도출에 시사점을 얻고자 창의성, 창의성 교육 및 교실 문화의 개념에 대하여 이론적인 탐색을 실시하였으며, 최근 10년간 국내에서 발표된 논문 중 학교 맥락에서의 창의성 및 창의성 교육과 관련된 연구를 검색하여, 총 105편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창의성 함양을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해외(영국, 미국, 덴마크, 뉴질랜드, 프랑스) 초등학교의 사례를 소개하였다. 이론적 탐색의 주요 결과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먼저, 창의성, 창의성 교육 및 교실 문화의 개념을 살펴본 결과, 창의성의 개념은 시대의 변화와 함께 변화하고 있으며, 오늘날 우리나라를 비롯한 해외 각국에서 창의성을 미래 사회에서 인간이 갖추어야 할 핵심적인 역량의 하나로 인식하여 창의성 교육을 강조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종전에는 특정한 개인이 가진 비범하고 탁월한 능력으로 인식되던 창의성의 개념은 시대가 흐르면서 점차 모든 사람에게서 발현될 수 있는 잠재적인 가능성으로 바뀌어 왔다. 최근에는 개인의 능력을 넘어 공동체가 함께 협력하여 새롭고 유용한 산출물을 만들어 가는 집단 창의성의 개념이 중시될 정도로 창의성의 개념과 범주가 확장되어 왔다. 창의성의 개념에 대한 이러한 변화는 개인의 심리적인 측면에서 인지와 정서를 중심으로 살펴보던 연구의 경향에서 점차 활동 과정 및 산출물, 그리고 개인을 둘러싼 집단의 사회 문화적 맥락 및 다양한 환경 요인을 함께 연구하는 통합적인 연구 경향으로 이어지고 있었다. 특히 창의성의 범주를 매우 특별한 수준에서 일상적인 수준으로 확장하여 ‘little-c’ 및 ‘mini-c’의 개념을 도입한 것은 학교 교육의 맥락에서 창의성을 다루는 것을 매우 자연스럽게 만들어 주고 있었다.
    둘째, 10년간 발표된 국내 선행연구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우선 창의성 교육 관련 연구는 주로 설문 조사와 같은 조사 연구 및 이론연구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으며, 연구 대상은 교사와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연구 주제에 있어서는 창의성 및 창의성 교육에 대한 인식, 창의성 함양을 위한 교수 학습 방법의 특성에 대한 분석,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창의성 교육 관련 진단 도구 및 척도 개발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이러한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창의성 교육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학생의 배움을 중점으로 학교와 교실 현장을 직접 관찰하여 교실 문화를 살펴보는 문화적 맥락의 접근이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창의성 교육 관련 해외 초등학교 분석을 살펴본 결과 창의성이 우수한 학교 및 교실의 경우 중요한 의사결정과정에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었다. 이를 위해 교사가 자율적인 교육과정 재구성의 재량권을 갖고 있었으며, 수업의 방법이나 내용을 유연하게 바꾸어 실행할 수 있는 환경 및 제도적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또한 경쟁보다는 협력을 강조하는 학교 문화도 강조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창의적인 초등학교 교실 문화 특성

    창의적인 초등학교 교실 문화의 특성을 탐색하기 위해 먼저 교수, 교사, 학부모 등 다양한 교육 이해 집단을 대상으로 세 차례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델파이 조사 결과 전문가 모두가 타당하다고 응답한 내용타당도비율이 1.0인 값을 가진 11개 항목을 핵심 항목으로, 내용타당도비율이 .82~.99의 값을 가진 116개 항목을 일반 항목으로 구분하여 창의적인 초등학교 교실 문화 특성을 추출하였다. 창의적인 초등학교 교실 문화의 특성으로서 11개 핵심 항목은 ①문제해결과정, 창의적 아이디어, 사고방식을 익힐 수 있도록 교사-학생이 많은 대화와 생각을 나눔【교수방법-수업전략】②학생 간 활발한 상호작용으로 배운 내용을 서로 공유하고 발전시키는 수업【교수방법-수업전략】③교사의 확고한 교육 철학(교수 행위 및 모습에 대한 성찰) 확립【교사-역량】④스스로 반성하고 변화하고자 하는 의지【교사-역량】⑤학생의 생각, 사고과정을 존중【교사-태도】⑥속도보다 교육 방향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학부모-가치】⑦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독려【교육철학-학생관】⑧학생을 교사와 소통하며 수업을 함께 만들고 진화시키는 존재로 인식【교육철학-학생관】⑨경청의 중요성과 상호 존중하는 문화【학교/학급문화-분위기조성】⑩실패를 용인하고 격려하는 분위기【학교/학급문화-분위기조성】⑪자유로운 의사소통【학교/학급문화-분위기조성】으로 나타났다.
    창의적인 초등학교 교실 문화의 특성을 탐색하기 위한 또 다른 방법으로 창의성 함양 우수 학교 및 수업을 전문가로부터 추천받아 관찰과 면담을 통해 사례를 분석하였다. 학교의 소재지(대도시, 중소도시, 읍면지역)와 학교규모(대규모, 소규모)가 다른 전국 6개 초등학교를 방문하여 수업 관찰과 학교관리자, 교사, 학생, 학부모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로 창의적 교실 문화의 특성으로 학교·교실 환경 관련 특성 6가지와 수업 및 학습 활동 관련 특성 8가지를 도출하였다. 이 중 학교·교실 환경 특성으로 공간 구성 및 기자재 활용과 구성원의 관계 및 구성원이 활동이 지니는 분위기 등과 관련하여 ‘① 학생 활동 과정이나 결과물을 손쉽게 게시할 수 있는 공간 제공과 활용’, ‘② 다양한 표현과 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자료 및 기자재 지원’, ‘③ 교실을 벗어난 학습공간의 확장적 활용’, ‘④ 학생이 자율적·주도적으로 제안하고 결정할 수 있는 분위기’, ‘⑤ 허용적이고 개방적인 교실 분위기’, ‘⑥ 교실 구성원 간 경청과 상호 존중을 중시하는 분위기’를 제시하였다. 수업 및 학습 활동 특성으로는 학생의 문제발견 및 해결, 사고의 확장과 표현 및 공유, 학습 기회 확장 등과 관련하여 ‘① 창의적 문제 해결과정 활용’, ‘② 학생 주도적인 문제발견’, ‘③ 교과지식과 학생 개인의 고유한 경험 연계를 통한 독창적인 표현 장려’, ‘④ 확산적 사고를 표현하고 나눌 수 있는 체계적인 기회 제공’, ‘⑤ 자유로운 의사 표현과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 제공’, ‘⑥ 체험 학습을 기반으로 한 창의적 사고기법의 적용’, ‘⑦ 사고의 정교화를 유도하는 교사의 발전적 피드백 제공’, ‘⑧ 학년·교과·학교공간의 경계를 넘어선 학습기회 제공’을 제시하였다.


    ■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구성요소 도출

    이론적 탐색, 델파이 조사, 학교 사례 분석 등을 통한 창의적인 교실 문화 특성을 종합하여 먼저, ‘창의성 함양을 위한 교실 문화 구성요소’ 안을 도출하였다. 도출한 구성요소 안에 대한 타당성 검증을 위해 창의성 교육 관련 학문적 전문성을 지닌 교사, 현장 초등교사, 초등학교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두 차례에 걸쳐 진행하였다. 인터뷰에서는 주로 구성요소로서의 타당도, 이해도, 유용도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연구진은 2차에 걸친 포커스 그룹 인터뷰에서 나온 의견들을 종합하고, 수정·보완하는 작업을 거쳐 3개 영역(구성원, 활동, 환경)으로 이루어진 총 55개의 창의성 함양 초등학교 교실 문화 구성요소 최종안을 도출하였다. 최종적으로 도출한 창의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교실 문화 구성요소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활동에 참여하는 인적 요소를 의미하는 ‘구성원’ 영역에서의 교실 문화 구성요소는 ‘교사 ’, ‘학생’, 그리고 교사와 학생의 교육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존재로서의 ‘학부모’의 하위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교사’의 경우 인식, 태도, 능력과 관련하여, ‘학생’의 경우 동기 및 태도와 관련하여, ‘학부모’의 경우 인식 및 지원과 관련하여 총 18개의 구성요소가 포함되었다. 둘째, 수업 활동 및 학생의 학습 활동을 포괄하는 ‘활동’ 영역에서의 교실 문화 구성요소는 학생의 학습 활동을 위한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과 운영에 대한 ‘교육과정’, 교수학습 상황에서의 구성원 간 상호작용과 수업 수행, 피드백에 대한 ‘교수학습’, 그리고 수업 및 학습 활동을 통한 학생의 배움과 성장에 대한 점검을 다루는 ‘평가’의 하위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이 중 ‘교육과정’은 재구성 및 운영과 관련하여, ‘교수학습’은 상호작용, 수업수행, 피드백과 관련하여, ‘평가’는 교사 자율성 및 학생중심과 관련하여 총 19개의 구성요소가 포함되었다. 셋째, ‘환경’ 영역에서의 교실 문화 구성요소는 구성원들이 서로 가치 있는 것으로 인정하는 ‘공유가치’, 교실 및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활동 속에서 창의적인 잠재력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물리적이며 심리적인 ‘공간’, 그리고 학생들의 창의성 함양을 위해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이 보다 체계적이고 안정감 있게 지속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지원 체제’의 세 가지 하위 영역으로 범주화되었다. 이 중 ‘공유가치’는 학생자율, 허용, 존중과 협력과 관련하여, ‘공간’은 물리공간, 표현공간, 경험공간과 관련하여, ‘지원 체제’는 학교, 교사, 외부지원과 관련하여 총 18개의 구성요소가 포함되었다.

    <이하 원문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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