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보고서명농촌문화자원을 활용한 문화·여가정책 개선방안 보고서명(영문)Improvement of cultural leisure policy by using rural cultural resources
  • 사회가 발전하고 경제가 성장할수록 사회 구성원들은 생존에 기초가 되는 의·식·주에 대한 욕구를 넘어,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수요를 늘려가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수요 증가는 사회적 충족을 위한 국가 정책을 창출하기도 한다. 문화·여가가 대표적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고도 성장기를 지나 1990년대가 되면서 문화부가 신설되었고, 문화발전계획을 수립하여 국민들의 문화 향수권을 바탕으로 하는 문화복지 실현을 정책적으로 추구하게 되었다. 2000년대 중반부터는 농촌주민들의 문화·여가 향수권 확대를 위한 사업들이 농촌정책에 포함되고 점점 더 중요한 정책부문으로 확대되고 있다. 특히 제2차 및 제3차 농어촌 삶의 질 향상계획에는 문화·여가부문이 7대 정책부문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정부는 농촌문화·여가정책을 통해 ‘부족한 문화·여가시설 확충’, ‘도시에서나 향유할 수 있는 고급 예술문화 관람 기회 제공’, ‘예술문화 공급을 위한 전문 인력 양성’ 등을 지원해 왔다. 이를 통해 농촌지역에 문화·여가 기반을 확충하고 농촌주민들의 문화·여가 향유기회를 확대한 성과가 있었다. 그러나 기존과 같은 공급 중심의 농촌문화·여가정책만으로 과연 농촌의 문화·여가 수준을 도시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가에 대한 회의가 적지 않았다. 그리고 기존의 농촌문화·여가정책이 도시화·산업화된 문화·여가의 공급에 치중한 나머지, 농촌의 문화적 정체성 보전과 농촌지역의 문화공동체 형성에 오히려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비판도 제기되어 왔다.

    본 연구는 한편으로 기존 농촌문화·여가정책의 성과를 인정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지금까지 제기된 비판과 한계를 극복·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정책 관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즉, 문화·여가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수용하여 농촌주민들의 자발적인 문화·여가활동을 촉진하고 삶의 질을 향상하는 한편, 농촌문화자원을 활용함으로써 농촌의 문화적 정체성 보전과 문화공동체 형성을 촉진하는 정책적 관점과 이에 걸맞은 정책개선방안 및 정책추진과제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본 연구를 추진하였다.

    <이하 원문 확인>

콘텐츠 큐레이션 : 동일주제 가장 많이 이용된 자료 추천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연구보고서에 대하여 평가해 주세요

의견(0)

연구성과에 따른 의견과 무관한 글, 선정적인 글 및 비방글 등의 게시물은 관리자에 의해 언제든 삭제 조치 될 수 있으며, 주민등록번호 형식 및 연속된 숫자 13자리는 입력할 수 없습니다.

입력 가능 Byte : 4000 Byte 현재 입력 Byte : 0 Byte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