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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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예술영재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예술영재청소년들이 전문예술인으로서 훈련받고 준비하는 교육 기관이 이들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어떤 지원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주요 목적이 있다. 청소년기의 정신건강 문제는 청소년기 삶의 질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뿐만 아니라 이에 대한 조기개입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부적응과 문제행동으로 이어지는 등 이후 삶에 지속적인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학문적, 사회적 관심이 요구된다.
하지만 지금까지 우리 사회에서 예술영재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대한 사회적, 학문적 관심은 전무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예술영재청소년들이 타 청소년들에 비해 정신건강이 더 취약하다고 평가할 수 있는 명확한 근거는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술영재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대한 고찰이 필요한 이유는 다른 집단의 청소년에서는 찾아볼 수 있는 특수한 요인들이 그들의 정신건강에 관련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과 처한 상황에 따라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달라지기 때문에 청소년들의 정신건강과 관련이 있는 일반적인 요인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하위 집단 특성별 관련 요인들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한예종 학생들 사례를 중심으로 예술영재청소년들의 정신건강 특성을 살펴본 결과에 의하면, 정서적 민감성, 예술작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정서적 불안정성, 타이트한 교육과정과 높은 기대수준, 경쟁적인 학교 풍토, 도제식교육의 위계적인 사제관계, 불분명한 예술계 진로 전망 등으로 인해 한예종 학생들이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에 노출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학교나 사회의 개입이 필요하다는 점이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기반하여, 예술영재교육기관이 학생들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자 하는 학교리더십의 의지와 지원, 정신건강지원 서비스에 대한 장기적 로드맵 및 실행계획 수립, 안전망 강화, 학업 지원 강화 및 교수방법 개선, 학교 내 인간관계 및 풍토 개선, 진로지도, 예술영재청소년을 위한 자살예방메시지 전략, 사회기여 기회 확대 등에 대한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