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 책임자 이용관
- 소속기관한국문화관광연구원
- 내부연구참여자
- 외부연구참여자김규찬,박찬욱,김혜인,류계진,문소라,김나원
- 발행기관 경제·인문사회연구회
- ISBN979-11-950021-4-6
- 출판년도2013
- 페이지114
- 보고서유형 협동연구(연구회 주관)
- 연구유형 정책
- 표준분류 산업 > 문화·엔터테인먼트
- 자료유형연구보고서
- 공공누리유형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 주제어핵심경쟁력, 지식, 정보, 문화콘텐츠, 창조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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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 많은 미래학자들은 후기지식사회의 핵심경쟁력의 원천을 창조성으로 보고 있다(Jensen 2001; Pink 2005).
지식과 정보에 기반을 둔 지식경제 시스템이 창조성이 경쟁력의 핵심이자 부의 창출기반이 되는 창조경제 시스템으로 전이되고 있다.
이러한 창조경제 실현을 위해서는 정보지식사회의 단계에서 고려된 지식과인적자본 축적을 넘어 창조성과 혁신이 지속적으로 창출될 수 있는 체계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본고에서는 부분적인 각론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창조경제의개념과 범주에 대한 논의를 넘어 창조성과 혁신이 지속적으로 창출될 수 있는 체계와 문화콘텐츠 차원에서 창조경제를 구현하기 위한 실천적 방안을 제시하고자한다.
우선 창조경제의 체계를 도출하기 위해 창조경제의 전형으로 제시되고 있는 문화콘텐츠산업의 핵심 요소와 구조를 분석하고, 창조성을 중심으로 창조경제의 구조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문화와 과학기술이 융합되어 산업적 가치를창출하고 있는 문화콘텐츠산업의 발전 방안을 통해 창조경제 구현을 위한 실천적 방안을 제시할 것이다.
존 호킨스는 창조경제를 창조성으로부터 창출되는 경제적 가치가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거래되는 경제로 정의하고 토지나 자본이 아닌 인간의 아이디어가 가장 중요한 투입과 산출이라고 제시한 바 있다.
또한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는 창조경제 시대에는 과학, 문화, 경제, 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창조성이 요구되며, 국가를 지탱하는 4개의 자본(사회, 인력, 문화, 제도)에 창조성이 발휘될 때 산업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보고하고 있다.
창조경제는 다양한 학자, 기관, 국가차원에서 논의되고 있지만 결국 창조적 활동과 창조적 산업을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창조성을 기반으로무형의 서비스와 유형의 제품을 제공하는 산업형태인 문화콘텐츠산업은 창조경제의 개념과 특징, 해당 산업군과 중첩되는 부분이 많아 창조경제의 특성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문화콘텐츠산업에서는 창조적 자원인 창의인력, 문화자원, 문화기술, 사회적 환경이 융합·활용되어 문화콘텐츠라는 결과물이 나오게 되고 창조된 문화콘텐츠는 유통·소비될 뿐만 아니라 타장르·타산업에 결합 활용되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다.
그리고 문화콘텐츠는 저작권을 기반으로 가치가 발현되므로 창작물의 보호와 이용 활성화가 조화로운 균형을 이룰때 산업이 지속 발전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가 구현된다.
<이하 원문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