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보고서명다문화가족 자녀의 결혼이민 부모 출신국 언어 습득을 위한 교육 지원 사례 연구
  • 결혼이민자 부모가 자녀에게 자신의 출신국 언어(모어)를 교육하는 것은 한국어 능력이 부족해 자녀교육에 자신감이 없는 부모에게 자녀교육에 있어 또 다른 가능성과 희망을 줄 수 있다. 아울러 결혼이민자 부모 출신국의 언어는 그들 자녀에게 개인적으로나 국가적으로 매우 유용한 자산이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장차 부모의 출신국과 우리 사회를 연결해 줄 수 있는 교량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도 국제결혼가정에서 한국어 교육만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으며, 자녀교육을 한국어로 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갖고 있다. 한국어뿐만 아니라 결혼이민자 부모 출신국의 언어를 자녀에게 교육하는 것이 중요함을 인식하고, 또한 자녀에게 결혼이민자 부모 출신국 언어를 체계적으로 교육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현재 결혼이민자 부모 출신국 언어를 체계적으로 교육하기 위한 관련정책 및 언어교육 지원에 관한 선행 연구가 부재한 상황이어서, 본 연구에서는 국제결혼가정 자녀에게 결혼이민자 부모 출신국 언어를 체계적으로 교육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 정보를 수집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의 사항을 주요 연구내용으로 다루고자 하였다. 우선, 지금까지 수행되고 있는 국내 국제결혼가정의 학령기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결혼이민자 부모 출신국 언어교육지원 현황에 대해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교육지원 실천사례를 발굴, 분석함으로써 현안 문제와 개선점, 요구사항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결혼이민자 부모 출신국 언어교육의 타당성을 입증하기 위해 국제결혼가정의 형성배경뿐 아니라 역사문화적으로도 우리와 유사한 환경에 있는 일본, 대만의 교육지원 사례를 중심으로 국외 사례에 대해서도 탐색하고자 하였다. 끝으로 이들 국가의 교육지원 정책, 교육 환경, 교육지원 실태뿐만 아니라 교육실천 사례 분석을 통해 우리 교육에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본 연구를 추진하기 위해 문헌연구, 관련 자료 및 프로그램 분석, 전문가 의견 수렴을 위한 협의회 개최, 전문가 심층면담 및 수업관찰, 국내외 결혼이민자 부모 출신국 언어 교육지원 현황 조사, 실천사례 수집 분석 등의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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