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국가정책연구포털(NKIS)이용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이용하시는 자료는 연구기관의 소중한 연구성과물로 저작권 및 이용조건 등을 준수하여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 다운로드를 위해 하단의 자료이용 동의서 및 사용목적 등에 응답 부탁드립니다.
답변하신 내용은 NKIS 정보 활용 현황 및 서비스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감사합니다.
자료 이용 시, 국가정책연구포털(NKIS)에서 제공하는 저작물을 이용하였음을 명시할 것을 동의합니다.
무단으로 연구성과물을 사용하였거나 NKIS에서 제시한 이용조건을 이행하지 않았을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관련기관에 처벌을 받을 수 있으며, 즉시 저작물의 이용허락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국가정책연구포털(NKIS)이용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이용하시는 자료는 연구기관의 소중한 연구성과물로 저작권 및 이용조건 등을 준수하여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 다운로드를 위해 하단의 자료이용 동의서 및 사용목적 등에 응답 부탁드립니다.
답변하신 내용은 NKIS 정보 활용 현황 및 서비스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감사합니다.
자료 이용 시, 국가정책연구포털(NKIS)에서 제공하는 저작물을 이용하였음을 명시할 것을 동의합니다.
무단으로 연구성과물을 사용하였거나 NKIS에서 제시한 이용조건을 이행하지 않았을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관련기관에 처벌을 받을 수 있으며, 즉시 저작물의 이용허락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국문초록
- □ 연구의 개관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본 연구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부의 문화정책 실현을 위한 교육적 지원이 필요하다. 둘째, 문화향유권 확대를 위한 학교 예술교육 지원이 필요하다. 셋째, 정부 학교 예술교육 정책의 개선이 필요하다. 넷째, 중학교 예술교육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
위에서 제시한 필요성에 입각해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학생들의 예술 향유 능력을 제고하기 위한 예술교육 지원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 연구의 내용 및 방법
연구 방법에 따른 내용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그림 1] 연구의 내용과 방법 본문 내용 참조>
□ 연구의 이론적 근거 및 적용
◎ 예술 향유의 개념과 적용
중학교 예술 향유 능력 제고를 위한 지원 방안 제시를 위해 학교 예술교육, 예술 향유, 예술 향유 능력의 개념을 탐색하고 이를 예술 향유 교육 및 지원 실태 분석, 예술 향유 교육 우수 사례 분석, 예술 향유 능력 제고를 위한 지원 방안 도출의 근거로 활용하였다. 이 과정을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그림 2] 예술 향유 관련 개념과 연구의 적용 본문 내용 참조>
◎ 예술 향유 능력 제고를 위한 정책 전달 체계와 지원 방안 틀
본 연구에서는 예술 향유 능력 제고를 위한 중학교 예술교육 지원 방안의 체계적인 제시를 위해 정책 수단, 지원 주체, 지원 대상을 설정하고, 이를 종합하여 정책 전달 체계이면서 지원 방안 제시의 틀을 만들었으며, 이 틀을 토대로 지원 방안을 정리하였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그림 3] 예술 향유 능력 제고를 위한 정책 전달 체계와 지원 방안 틀 본문 내용 참조>
□ 중학교 예술 향유 교육 및 지원의 쟁점과 개선점, 지원 방안
중학교 예술 향유 교육 및 지원의 쟁점과 개선점 도출을 위해 문헌 연구, 면담 조사, 설문 조사, 전문가 협의회의 내용을 분석하였으며, 이중 예술 향유 교육과 관련한 내용을 추출하여 정리하였다(<표 1>의 ‘연구 결과’). 연구 방법에 따른 연구 결과를 다시 정책 수단에 따라 분류하고 공통된 내용을 묶어 지원 방안으로 제시하였다. 정책 수단에 분류되지 않는 내용은 기타에 포함하였다. 연구 방법 및 결과에 따른 지원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표 1>의 ‘관련 방안’은 연구 결과와 연관되는 지원 방안을 제시한 것이다.
<<표 1> 연구 방법 및 결과에 따른 지원 방안 본문 내용 참조>
□ 중학교 예술 향유 교육을 위한 정책 방안
앞에서 제시한 중학교 예술 향유 능력 제고를 위한 지원 방안이 실효성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정책 방안을 추진 전략과 과제로 구체화 하여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표 2> 중학교 예술 향유 능력 제고를 위한 정책 방안 본문 내용 참조>
<이하 원문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