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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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 본 연구는 2015 개정 국어 교과와 음악 교과의 교육과정 내용 영역을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소리예술 영역의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학습 과정에 필요한 학습 모형은 총체적인 언어로 접근할 경우 프로젝트 기반 학습이 가장 적합하고 음악극 창작 학습에서는 공연 준비와 발표 등의 활동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습 과정에서 인성 함양을 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을 계획할 때 음악과 문학과의 연계성을 높일 수 있는 덕목과 관련하여 우선적으로 선정해야 하는 학습주제로는 ‘행복’이라는 응답비율이 가장 높았다. 현재까지 ‘극’을 활용한 교수·학습은 부족한 점이 있지만 활용되고 있으며, ‘극’을 활용한 통합 교수·학습의 가능성에 대하여 긍정적인 예상을 하고 있었다. Ⅳ장에서는 Ⅲ장의 설문조사 결과에 따라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소리예술 영역의 통합 교수 학습 방법을 구현하기 위한 교수·학습 사례를 실생활과 연결 할 수 있는 학습 내용을 선정하여 교수·학습 방향을 설정하였으며,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체험 중심 교수·학습으로 실생활과 연결 할 수 있도록 하였다. 통합교수·학습 주제는 공감, 배려, 자신감, 자존감 순으로 덕목을 추구하는 주제가 적합하다는 인식을 반영하여 본 연구의 교수·학습 방안에서는 국어 교과의 경우 실천 활동 모형, 음악 교과의 경우 표현 놀이 모형을 중심으로 도메인 프로젝트 모형(안)을 제시하였다. 도메인 프로젝트 모형(안)을 토대로 한 교수·학습 방안은 다음과 같이 5개를 제시하였다. 첫째, 학습 주제와 밀접한 이야기를 탐색하고 등장인물이나 줄거리를 재구성한다. 둘째, 이야기의 주제와 내용은 국어, 음악과 같은 소리예술 교과 내용과 연계하고 관련된 성취기준을 통합하여 수업을 계획한다. 셋째, 실천 활동에서는 학습 주제에 따라 모둠별 대본을 재구성하고 ‘극’활동을 한다. 넷째, 표현 활동에서는 실천 활동에서 준비한 내용과 관련된 소리와 음악을 관련지어 발표 연습을 한다. 다섯째,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학습 내용을 평가하는 방법으로는 제시한 평가자료(안)를 참고하여 ‘관찰평가’한다. 제언에서는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통합교수·학습을 구현하는 데 가장 필요한 지원은 국어 교과전문가와 통합 교과전문가의 경우 수업시수의 증가를 위한 편성·운영의 지원을 요구하였으며, 음악 교과전문가의 경우는 소리예술 자료 및 매체 활용 방법의 지원이 필요하고 하였다. 이점을 반영하여 후속연구로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소리예술 교수학습 자료 개발’을 제안하였다. 소리예술 통합교육을 위한 자료 개발 및 보급은 지역별 특성을 고려하고 학교 규모에 따라 재구성하여 활용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이하 원문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