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보고서명영유아 문화인프라 이용실태와 지원방안
  • 본 연구는 가구소득에 따라 영유아들의 문화인프라(문화시설) 이용의 차이가 있는 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 연구결과를 토대로 영유아기의 문화인프라 이용을 제고하기 위한 지원방안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에서 다룬 영유아 문화인프라란 ‘도서관, 박물관, 미술관, 문예회관, 어린이놀이터’ 등 공공재적 성격의 문화시설을 뜻한다. 일반적으로 어린이도서관, 어린이박물관처럼 어린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 용어와 병행하였다. 주요 연구방법은 문헌연구와 설문조사를 활용하였다. 문헌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어린이 전용도서관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며 2011년 기준 전국의 78개로서, 공공도서관 전체 786개에서 어린이 전용도서관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9.9%이다. 어린이박물관·미술관은 유물전시 중심의 기존의 박물관에서 탈피하여 어린이의 체험 중심의 개념으로 설계된 문화인프라로서, 어린이 전용박물관·미술관은 경기도 어린이박물관(2011년 개관), 서울상상나라(2013년 개관), 국립현대어린이미술관 등이 있다. 어린이놀이터는 2011년 기준 전국에 10,822개가 있으며 서울시는 낙후된 어린이놀이터를 테마놀이공간으로 조성하는 ‘서울상상어린이공원사업’(2008년~2011년)을 추진하였다. 문예회관은 지자체가 건립한 공공시설로서 공연장을 중심으로 운영되며 대표적인 문예회관으로 국립극장, 세종문화회관이 있으며 아직까지 어린이 전용문예회관은 없다.
    설문조사는 영유아 자녀가 있는 학부모 1,000명(가구조사)과 어린이집·유치원을 운영하는 원장 500명(기관조사)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가구조사의 경우, 가구소득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고자 저소득가구를 과표집하여 최종 일반가구 782사례, 저소득 가구 218사례를 표집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는 첫째, 일반가구와 저소득 가구의 부모와 자녀 모두 도서관, 박물관, 미술관 보다는 극장, 놀이공원과 같은 소비재적인 문화시설을 더 많이 이용하였다. 둘째, 일반가구에 비해 저소득의 부모와 자녀 모두 도서관, 박물관, 미술관의 이용 경험이 적었다. 셋째, 영유아들이 지난 1년 동안 도서관, 박물관, 미술관의 이용 경험은 1회에서 2~5회 정도로 많지 않으며, 이용하지 않는 이유로는 ‘자녀가 어려서’ ‘근처에 문화시설이 없어서’ ‘이용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서’ 등을 지적했다. 넷째, 어린이놀이터는 가구소득과 상관없이 영유아들이 가장 일찍이 시작(73.6%가 만1세 이전에 이용)하고 가장 자주 이용(77.4%가 한달에 4회 이상 이용)하는 대표적인 영유아 문화시설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부모들은 집근처에 ‘어린이도서관’의 설치를 가장 희망했으며 어린이박물관, 수족관·동식물원 순으로 응답하였다. 또한, 자녀가 다니고 있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이러한 문화시설을 자주 이용하기를 희망하였다.
    다음은 기관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이다. 기관 주변에 가장 많이 설치되어 있는 문화시설은 어린이놀이터이며, 이용하려는 문화시설에 대한 정보는 주로 ‘해당 문화시설의 홈페이지’를 통해 습득하며, 문화시설을 이용하지 못하는 주요 이유로는 ‘접근성이 편리한 인근지역에 문화시설 부재’로 나타났다. 희망하는 정책으로는 대도시 소재의 기관장은 ‘프로그램의 다양화’를 중소도시와 읍면 소재의 기관은 ‘문화시설 확충’을 지적하였다. 기관 근처에 설치되기를 가장 희망하는 문화시설로는, 학부모와 동일하게 ‘어린이도서관’을 꼽았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가정에서의 문화인프라 이용 제고를 위한 정책방안으로 기존 문화인프라의 적극적인 홍보, 기존 문화인프라 내에 영유아를 위한 문화시설·설비 설치, 영유아 문화인프라의 확충, 저소득 가구의 문화생활 지원을 위한 비용지원 확대, 이동식 문화서비스 확대 등을 제안하였으며, 기관에서의 문화인프라 이용 제고를 위해 단체관람에 대한 비용지원, 영유아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 기관과 문화인프라 파트너쉽 구축 등을 제안하였다. 끝으로 영유아 문화인프라 종류에 따른 차별화된 설립 확충과 운영의 내실화를 위한 방안으로 관련 법령 정비, 영유아(어린이) 관련 부서 설치 등을 제안하였다.

    <이하 원문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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