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보고서명국내 건축문화의 해외홍보방안 연구 - 출판·전시 분야를 중심으로 보고서명(영문)Promoting Plans and Proposing Policies for Public Relations of Korean Architecture
  •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세계는 지구촌이라는 말을 넘어 세계화와 지방화가 동시에 진행되는 세계/지방화(glocalization)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과거 그 어느 때보다 국가 및 지자체간의 국제 교류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국가 간 해외시장진출 경쟁의 심화로 국제 경쟁력 향상 및 제고가 중요해진 이 시점에서 이제는 세계화와 정보화 시대의 생존 전략으로서 해외 홍보가 필요하게 되었다. 여기서 말하는 해외 홍보란 다양한 국가 및 지자체 간의 글로벌 네트워크 연결을 의미하며 일방향의 홍보라기보다는 쌍방향 교류 또는 다방향 협력의 의미 모두를 포함한다.
    이러한 세계화/정보화시대의 적극적 대응으로 건축분야에서도 과거의 건설 위주 정책에서 벗어나 정부가 주도하는 건축 문화 정책이 마련되고 있는데 이미 네덜란드, 핀란드, 스코틀랜드 등 선진국들은 자국의 건축문화 또는 생활공간 환경의 질 향상과 국제적인 건축경쟁력 확보를 위해 정부주도의 건축정책을 수립한 상태이다. 우리나라도 2007년 12월 국토해양부 발의에 의한 건축기본법의 제정으로 건축문화의 진흥을 통해 국민의 건전한 삶 영위와 복지 향상에 이바지함으로써 건축문화에 대한 관심 증대와 관련분야의 정책적 지원 여건이 조성되고 있는 시점이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는 정부 부처별 국제문화 협력사업과 관련하여 건축문화에 대한 정책과 사업이 전무하며, 건축기본법 제정을 통해 건축문화의 해외홍보 기반은 마련된 상태이나 아직 해외 홍보를 위한 체계적인 기구나 조직이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건축문화의 해외 홍보를 위한 기초 연구의 긴급성을 자각하여 첫째, 건축문화정책 중 해외홍보의 방향 설정을 위한 체계적인 연구를 실시하고 현황과 사례 분석을 통해 구체적 실천 방안을 도출하여 정책의 추진 방향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국내 문화전반의 국제 교류를 담당하는 중앙부처, 기관 및 단체 그리고 민간기관의 업무 내용 및 역할을 분
    석하고 현 건축문화 해외홍보의 실태를 파악하였으며, 해외 선진 국가들의 건축정책과 국가간 연계를 통한 해외 홍보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사례 분석을 통해 문제점과 시사점을 도출하고 해외 홍보 정책의 주체별 실천방안의 작성을 통해 정책의 전체 구조 틀을 마련하였다. 홍보사업 방안에 있어서는 선정된 주요 분야의 현황 및 사례 분석을 통해 건축문화 해외홍보 사업의 추진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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