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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단축항공로 운항에 따른 성과측정 방법론 고도화 연구 보고서명(영문)A validation study on performance analysis of flexible use of airspace(FUA)
  • 연구의 목적
    ◦ 본 연구는 공역 운영방식 개선을 통한 비행거리 단축 효과와 관련하여 다음의 사항을 검토하고자 함.
    ◦ 첫째, ICAO에서 국제 표준으로 제시한 항공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모델(CEM, CO2 Estimation Model)과 탄소중립 정책을 선도하는 유럽의 배출량 산정모델(AEM, Advanced emission model)을 국내 단축 항공로 이용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방식과 비교ㆍ검토함.
    - 본 연구는 국제 표준과의 부합 여부를 검토하는 차원에서 개별 국가의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사례보다는 ICAO, EUROCONTROL 등 공신력 있는 기관의 산정 모델을 중심으로 비교ㆍ검토를 수행함.
    ◦ 둘째, 현재 사용 중인 단축항공로 운영 성과 측정 방식과 우리나라 교통 분야 및 타 산업 분야의 온실가스 배출 저감 편익 산정 방식을 비교ㆍ검토하여, 단축항공로 운영에 따른 성과 측정 방식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 마지막으로 현재 사용 중인 단축항공로 운영 성과 지표 이외의 추가적인 성과 지표를 발굴하여 제언하고자 함.

    <이하 원문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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