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보고서명단축항공로 운항에 따른 성과측정 방법론 고도화 연구
보고서명(영문)A validation study on performance analysis of flexible use of airspace(FUA)
원문다운로드 자료활용안내
국가정책연구포털(NKIS)이용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이용하시는 자료는 연구기관의 소중한 연구성과물로 저작권 및 이용조건 등을 준수하여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 다운로드를 위해 하단의 자료이용 동의서 및 사용목적 등에 응답 부탁드립니다.
답변하신 내용은 NKIS 정보 활용 현황 및 서비스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감사합니다.
자료 이용 시, 국가정책연구포털(NKIS)에서 제공하는 저작물을 이용하였음을 명시할 것을 동의합니다.
무단으로 연구성과물을 사용하였거나 NKIS에서 제시한 이용조건을 이행하지 않았을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관련기관에 처벌을 받을 수 있으며, 즉시 저작물의 이용허락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국문초록
- 연구의 목적
◦ 본 연구는 공역 운영방식 개선을 통한 비행거리 단축 효과와 관련하여 다음의 사항을 검토하고자 함.
◦ 첫째, ICAO에서 국제 표준으로 제시한 항공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모델(CEM, CO2 Estimation Model)과 탄소중립 정책을 선도하는 유럽의 배출량 산정모델(AEM, Advanced emission model)을 국내 단축 항공로 이용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방식과 비교ㆍ검토함.
- 본 연구는 국제 표준과의 부합 여부를 검토하는 차원에서 개별 국가의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사례보다는 ICAO, EUROCONTROL 등 공신력 있는 기관의 산정 모델을 중심으로 비교ㆍ검토를 수행함.
◦ 둘째, 현재 사용 중인 단축항공로 운영 성과 측정 방식과 우리나라 교통 분야 및 타 산업 분야의 온실가스 배출 저감 편익 산정 방식을 비교ㆍ검토하여, 단축항공로 운영에 따른 성과 측정 방식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 마지막으로 현재 사용 중인 단축항공로 운영 성과 지표 이외의 추가적인 성과 지표를 발굴하여 제언하고자 함.
<이하 원문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