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보고서명고등학생의 진로·학업 설계에 대한 단위학교의 실태 및 요구 분석 [2022 KICE 이슈페이퍼](ORM 2022-68-8)
  • 책임자 이민형
  • 소속기관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내부연구참여자
  • 외부연구참여자
  • 발행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ISBN
  • 출판년도2022
  • 페이지21
  • 보고서유형 기본연구보고서
  • 연구유형 정책
  • 표준분류 교육 > 초중고교육
  • 자료유형연구보고서
  • 공공누리유형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 주제어고교학점제, 진로·학업 설계, 교과 연계 진로·학업 설계 지도, 진로집중학기
  • 본 연구는 고교학점제의 실질적 동력인 학습자의 진로· 학업 설계 역량을 신장하기 위한 실행 계획 중 하나인 ‘진로집중학기’를 운영하기 위한 교수·학습적 기반을 제공 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교수·학습적 기반을 위해 고교학점제를 선도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연구·선도학교의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실태 및 요구분석을 시행하였다.
    고등학생의 진로·학업 설계 현황과 어려움, 진로집중학 기제에서의 진로·학업 설계 지도 운영 현황, 교과 연계 진로·학업 설계 지도의 현황 및 요구, 진로와 직업 과목 현황과 요구, 창의적 체험활동 및 상담활동의 운영 현황과 요구, 지원 요구 등으로 범주를 나누어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교 내에서의 진로·학업 설계 지도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과 요구는 높아졌으나 진로집중학기의 구체적 운영 방법 등 교수·학습의 형태, 콘텐츠 제공 등이 요구만큼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 않음을 알 수 있었으며 조속한 교수·학습 측면에서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이 도출 되었다.

콘텐츠 큐레이션 : 동일주제 가장 많이 이용된 자료 추천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연구보고서에 대하여 평가해 주세요

의견(0)

연구성과에 따른 의견과 무관한 글, 선정적인 글 및 비방글 등의 게시물은 관리자에 의해 언제든 삭제 조치 될 수 있으며, 주민등록번호 형식 및 연속된 숫자 13자리는 입력할 수 없습니다.

입력 가능 Byte : 4000 Byte 현재 입력 Byte : 0 Byte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