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보고서명고등학생의 진로·학업 설계에 대한 단위학교의 실태 및 요구 분석 [2022 KICE 이슈페이퍼](ORM 2022-6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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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 본 연구는 고교학점제의 실질적 동력인 학습자의 진로· 학업 설계 역량을 신장하기 위한 실행 계획 중 하나인 ‘진로집중학기’를 운영하기 위한 교수·학습적 기반을 제공 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교수·학습적 기반을 위해 고교학점제를 선도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연구·선도학교의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실태 및 요구분석을 시행하였다.
고등학생의 진로·학업 설계 현황과 어려움, 진로집중학 기제에서의 진로·학업 설계 지도 운영 현황, 교과 연계 진로·학업 설계 지도의 현황 및 요구, 진로와 직업 과목 현황과 요구, 창의적 체험활동 및 상담활동의 운영 현황과 요구, 지원 요구 등으로 범주를 나누어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교 내에서의 진로·학업 설계 지도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과 요구는 높아졌으나 진로집중학기의 구체적 운영 방법 등 교수·학습의 형태, 콘텐츠 제공 등이 요구만큼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 않음을 알 수 있었으며 조속한 교수·학습 측면에서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이 도출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