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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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본 연구는 학생들이 교실 수업에서 자연스럽게 소통하는 학습 환경에서 인류의 지속발전가능 한 삶을 추구하는 생활 과학과 아름다운 삶을 추구하는 예술을 연계하여 교과 내용지식과 활동 내용을 통합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 방안을 도출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둔다. 통합 학습의 개념은 ‘내용이 서로 관련되는 학습의 개념’ 인 통합의 의미에 초점을 두고 생물 의학에서 융합의 개념인 ‘두 개 이상의 분야의 경계를 넘는 문제에 초점을 맞춘 개념’으로서 융합의 개념과 차별화를 두고 통합 개념의 범위를 제한하였다.
□ 연구의 내용 및 설문조사 결과
본 연구의 목적에 도달하고자 예술·과학교과 교육의 통합적 접근에 관련한 학술적 논의를 바탕으로 통합 학습의 개념을 설정하고 범교과 학습 주제 ‘환경·지속가능발전’을 중심으로 세부 주제와 탐구 활동 주제를 개발하였다. 세부 주제와 탐구 활동 주제를 개발하고 연계된 예술과 과학 교과의 표현 활동과 탐구 활동 간 활동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설문 문항을 개발하였으며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통합 학습 방향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였다. 설문 결과에서는 통합 학습 활성화를 위한 학습 내용 재구성 및 방법 개발 지원 필요성과 통합 학습과 연계된 평가 방법 및 도구매체 지원의 필요성을 시사점으로 도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에서 도출된 시사점을 토대로 예술과 과학 교과의 표현 활동과 탐구 활동 간 활동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통합 학습 개발 방향을 제시하였다. 궁극적으로는 범교과 학습 주제를 중심으로 예술과 과학의 통합 학습을 현실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지원 방안을 모색하였다.
□ 지원 방안 및 제언
설문조사 결과에서 도출된 시사점에 따라 총체적이고, 생활과 밀접한 주제로 다양한 교과의 지식을 연계하여 통합 학습할 수 있는 학습 개발 방향을 통합 학습 활성화를 위한 학습 내용 및 방법, 통합 학습 평가 방법 등 통합 학습 방향을 설정하였으며 과학 교과군의 내용을 학습하는 탐구 활동의 주제와 연계하여 탐구 활동과 표현 활동을 통합하여 학습할 수 있는 지원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예술·과학의 통합 학습에 AI매체도구를 활용할 수 있도록 물적 지원, 웰빙을 위한 생활과학 학습 내용으로 연계하여 자료를 개발, 생활과학을 예술로 창의적 표현을 발현할 수 있는 학습을 운영할 수 있는 교사의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교사의 통합 학습 지도 협력 체제 구축을 위한 지원 방안을 모색하였다.
범교과 학습 주제로 예술과 과학 학습 활동을 통합적으로 접근하여 의사소통 역량을 함양하고 창의적 사고 발달과 창의성 계발을 할 수 있는 창의적 체험 활동을 구현하는 지원을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지원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지원 방안은 학생들이 예술과 과학을 통합적으로 학습하는 과정에서 의사소통역량의 함양과 창의적으로 사고의 발달을 기대 할 수 있으며 나아가 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추구한다.
<이하 원문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