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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프랑스와 아일랜드의 학교 예술교육 정책 분석 [2016 KICE 이슈페이퍼](연구자료 ORM 2016-46-24)
  • 본 연구에서는 국외 선진 사례로서 프랑스와 아일랜드의 학교 예술교육 정책을 분석하여 한국의 학교 예술교육 정책을 개선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고 예술 향유 능력 제고를 위한 중학교 예술교육 지원 방안을 제안하였다. 연구 방법으로서 프랑스와 아일랜드의 교육부, 전문 예술인력 연수 담당 기관, 문화부 산하 지방 예술교육 관련 기관, 국가 예술 기관, 학교 등을 방문하여 면담 조사를 실시하고 국가 예술교과 교육과정, 학교 예술교육 프로그램, 예술 기관의 학교 예술교육 지원 프로그램 등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전문 예술교육인력 지원 시스템 구축, 교원의 예술교육 역량 제고 지원, 학교 예술 향유 교육을 위한 교육부와 문화체육관광부의 연계 조직 구축, 학교 예술 향유 교육을 위한 법령의 제·개정 등을 제안하였다.

    <이하 원문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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