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국가정책연구포털(NKIS)이용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이용하시는 자료는 연구기관의 소중한 연구성과물로 저작권 및 이용조건 등을 준수하여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 다운로드를 위해 하단의 자료이용 동의서 및 사용목적 등에 응답 부탁드립니다.
답변하신 내용은 NKIS 정보 활용 현황 및 서비스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감사합니다.
자료 이용 시, 국가정책연구포털(NKIS)에서 제공하는 저작물을 이용하였음을 명시할 것을 동의합니다.
무단으로 연구성과물을 사용하였거나 NKIS에서 제시한 이용조건을 이행하지 않았을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관련기관에 처벌을 받을 수 있으며, 즉시 저작물의 이용허락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국가정책연구포털(NKIS)이용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이용하시는 자료는 연구기관의 소중한 연구성과물로 저작권 및 이용조건 등을 준수하여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 다운로드를 위해 하단의 자료이용 동의서 및 사용목적 등에 응답 부탁드립니다.
답변하신 내용은 NKIS 정보 활용 현황 및 서비스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감사합니다.
자료 이용 시, 국가정책연구포털(NKIS)에서 제공하는 저작물을 이용하였음을 명시할 것을 동의합니다.
무단으로 연구성과물을 사용하였거나 NKIS에서 제시한 이용조건을 이행하지 않았을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관련기관에 처벌을 받을 수 있으며, 즉시 저작물의 이용허락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국문초록
- 본 연구에서는 국외 선진 사례로서 프랑스와 아일랜드의 학교 예술교육 정책을 분석하여 한국의 학교 예술교육 정책을 개선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고 예술 향유 능력 제고를 위한 중학교 예술교육 지원 방안을 제안하였다. 연구 방법으로서 프랑스와 아일랜드의 교육부, 전문 예술인력 연수 담당 기관, 문화부 산하 지방 예술교육 관련 기관, 국가 예술 기관, 학교 등을 방문하여 면담 조사를 실시하고 국가 예술교과 교육과정, 학교 예술교육 프로그램, 예술 기관의 학교 예술교육 지원 프로그램 등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전문 예술교육인력 지원 시스템 구축, 교원의 예술교육 역량 제고 지원, 학교 예술 향유 교육을 위한 교육부와 문화체육관광부의 연계 조직 구축, 학교 예술 향유 교육을 위한 법령의 제·개정 등을 제안하였다.
<이하 원문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