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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코로나19 확산이 대학생들의 학습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대학 및 대학생 지원의 개선과제를 제안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특히 코로나 19 확산 전후 대학생들로부터 관찰되는 학습 경험의 변화를 파악하고 이러한 학습 경험의 변화가 집단 특성에 따라 다른지, 그렇다면 대학생 학습 경험에 대한 코로나19 확산의 부정적 영향이 가장 뚜렷하게 나타난 취약 집단의 특징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데 연구의 주안점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한국교육개발원이 주관하는 대학의 교수・학습에 관한 설문조사(NASEL)의 2019년, 2020년, 2021년 자료를 활용하였다. 분석표본은 3개년 조사에 모두 참석한 60개 대학의 재학생 약 10만 8천명의 자료를 토대로 구축되었다. 먼저 코로나19 확산 전후 대학생들로부터 관찰되는 학습 경험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서 대학생들의 교과 관련 경험과 비교과 관련 경험에 관한 행동 정보와 심리 정보를 포함하는 다양한 문항에 대해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응답의 변화를 추적하고 차이 검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코로나19 전후에 다르게 나타난, 대학생 학습 경험이 집단 특성에 따른 차이 분석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우선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주요 요인별 응답 평균값의 변화를 신입생 및 대학 유형을 나타내는 집단별로 산출해 보았다. 다음으로 주요 학습 요인별로 하위 25% 응답자와 전체 응답자 데이터에 대해 개인 특성 및 대학 특성의 분포를 비교함으로써 하위 25% 응답자군에서 분포도가 더 높은 집단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마지막으로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시점 패널을 대학 단위(60개)에서 구축하고, 9가지 특성별 1차 차분 추정결과를 분석함으로써 2019년 대비 2020년의 변화의 유의미성과 더불어, 2020년을 기준으로 전년도(2019년) 간 변화량과 차년도(2021년) 간 변화량의 유의미성을 살펴보았다.
목차
<차 례>

I. 연구의 개요 01

II. 이론적 배경 11

III. 코로나 19 전후 대학생 학습 경험 변화 기초 분석 19

IV. 이중차분법을 활용한 코로나19 시기의 대학생 학습 경험 변화 심층 분석 57

V. 연구 요약 및 정책 제언 99

참고문헌 111

Abstract 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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