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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지난 5년간의 면담내용을 기초로 북한배경청소년의 교육적성장과 사회통합 양상에 대한 분석을 통해 그들의 교육적성장과 사회통합을 제고할 수 있는 정책을 제안 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북한배경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2주기 6차년도 연구인 본 연구는 1차년도의 연구설계에 따라 2차년도부터 6차년도까지 진행된 5년간의 면담내 용을 기초로 면담에 참여한 각 북한배경청소년들의 삶의 여정과 최근 현황, 교육적 성장 양상, 사회통합 양상을 정리하고 분석하였다.
북한배경청소년들의 교육적 성장에 대한 연구는 그들의 한국사회와 학교에서의 삶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나아가 그들의 교육적 성장을 지원하는 정책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여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에서 활용한 교육적 성장의 개념은 존 듀이의 연구를 참고하여 도출한 것이다. 듀이는 교육을 “지속적인 경험의 재구성”이라고 정의했는데(Dewey, 1916: 52), 본 연구에서는 이를 기초로 교육적 성장을 “활동 과정에서 현재 상황에 대해 성찰하는 가운데 경험의 방향을 스스로 설정해 나가는 과정”으로 정의했다(김정원 외, 2018: 205). 이런 입장은 교육적 성장을 지식이나 기술의 습득으로 보는 것과 다른 것인데, 본 연구는 교육적 성장과 관련하여 학습자가 경험에 대한 성찰 속에서 어떤 태도를 형성 하여 어떻게 자신의 삶과 경험의 방향을 결정해나가는지 그 과정에 주목하였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북한배경청소년들의 삶과 사회통합에 대해 탐구하고 이를 기초로 사회통합을 제고할 수 있는 정책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사회통합의 개념으로는 Social Cohesion이 적당하다고 판단하여 그 의미를 활용하였는데, Social Cohesion은 사회의 유연성과 관용 성을 높임으로써 다양한 개인을 수용하는 사회통합의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북한 배경청소년 교육의 지향점과 부합된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었다.
목차
<차 례>

Ⅰ. 연구의 개요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
2. 연구 내용 ··············································································································· 8
3. 연구 방법 ············································································································· 10

Ⅱ. 이론적 배경 ·········································································································· 27
1. 1, 2주기 북한배경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개관 ······················································· 29
2. 2주기 6차년도 연구의 중심 분석 초점: ‘교육적 성장’과 ‘사회통합’의 이론적 배경 ·· 52

Ⅲ. 성장단계별 북한배경청소년의 교육적 성장과 사회 통합 ····················· 77
1. 초6 패널 ·············································································································· 79
2. 중3 패널 ············································································································· 161
3. 고교 졸업 이후 패널 ··························································································· 244
4. 대안학교 및 학교 밖 패널 ·················································································· 281

Ⅳ. 결론 및 정책 제언 ··························································································· 329
1. 북한배경청소년의 교육적 성장과 사회통합 ························································· 331
2. 정책 현황 분석 및 제안 ······················································································ 355

참고문헌 ················································································································ 368

Abstract ··············································································································· 373

부 록 ···················································································································· 3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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