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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MZ세대 소비트렌드를 반영한 해양관광 추진방안 연구
  •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가 전 세계적으로 소비와 생산의 주역이 되고 있다. MZ세대라 불리는 이들 세대는 시장을 주도할 주요 이용자 세력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이들 세대의 소비패턴을 이해하는 것이 기업의 핵심 과제로 여겨지고 있다. 특히 밀레니얼 세대는 2020년 이후 전 세계 노동인구의 35%를 차지하고 경제활동의 주력 세대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22년 기준, MZ세대에 해당하는 인구는 1,797만 4천 명, 전체 인구의 34.8%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2030년에는 우리나라 생산연령인구(15세-64세)의 약 60%를 차지하는 경제활동의 주축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MZ세대의 트렌드는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관광 분야 역시 MZ세대가 여행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으며, 이들 세대를 이해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세계관광기구(UNWTO)에 따르면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에 속하는 Youth Travel Market(age15-29)은 국제 관광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로 전체 관광시장의 23%를 차지하며, 연간 약 3억 3,600만 명이 여행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세계 유명 여행업체인 expedia에 따르면 미국의 밀레니얼 세대 평균 여행일 수는 35일로 전 세대 중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Z세대가 29일, 베이비부머세대가 27일, X세대가 26일 순으로 조사된 바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의 「국민여행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021년 기준 MZ세대 관광경험률이 20대가 95%, 30대가 94.8%로 전체 평균인 93.9%보다 높은 수준이며, 관광여행 횟수에서도 MZ세대가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세대 중 40.5%를 차지하고 있어 MZ세대가 전반적인 관광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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