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보고서명메타버스를 활용한 청소년정책 혁신모델 구축방안 연구
원문다운로드 자료활용안내
국가정책연구포털(NKIS)이용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이용하시는 자료는 연구기관의 소중한 연구성과물로 저작권 및 이용조건 등을 준수하여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 다운로드를 위해 하단의 자료이용 동의서 및 사용목적 등에 응답 부탁드립니다.
답변하신 내용은 NKIS 정보 활용 현황 및 서비스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감사합니다.
자료 이용 시, 국가정책연구포털(NKIS)에서 제공하는 저작물을 이용하였음을 명시할 것을 동의합니다.
무단으로 연구성과물을 사용하였거나 NKIS에서 제시한 이용조건을 이행하지 않았을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관련기관에 처벌을 받을 수 있으며, 즉시 저작물의 이용허락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국문초록
- 본 연구는 청소년들이 체감하는 메타버스의 경험이 청소년들에게 어떠한 변화를 가져오는지 살펴보고, 청소년정책의 혁신모델로서 메타버스 기술이 접목 혹은 활용되는 방안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메타버스의 개념과 활용의 현황 그리고 메타버스 관련 청소년정책 및 청소년사업과 관련한 연구를 찾아 분석하였다. 또한 1)메타버스 관련 청소년실태조사, 2) 시차비교를 이용한 메타버스 활용에 대한 행동실험 성과분석, 3) 계층적분석법(AHP) 및 중요도-성과도 분석(IPA)을 통한 청소년 현장 전문가 의견조사를 통한 메타버스 활용전략 분석하였다. 이와 더불어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구축한 메타버스에 대한 활용도와 현장 적용시 문제점 등을 분석하는 소집단 FGI 면담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1) 법제도적 개선으로서 ‘① 메타버스 이용 청소년 보호를 위한법 제정’, 2) 미래형 디지털인재 육성으로서 ‘② 메타버스 관련 미래형 경제활동과 경제가치 교육’과 ‘③ 청소년기의 메타버스 관련 미래인재 육성 활성화’ 그리고 3) 대상별 맞춤형 지원으로서 ‘④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육격차 해소와 사교육 경감’ 및 ‘⑤ 메타버스를 활용한 청소년 맞춤형 사회안전망 구축사업’, 4) 청소년정책(활동, 보호복지) 현대화 측면의 ‘⑥ 미래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현대화’, ‘⑦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한 청소년 참여확대’, ‘⑧ 메타버스를 활용한 개인심리정서 지원사업’ 그리고 5) 청소년기 학교교육과 연계로서 ‘⑨ 증강현실(AR)
과 가상세계(VR)를 활용한 학교교육 연계’의 총 9가지 정책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