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보고서명산업 관점에서의 관광생태계 구축과 중장기 발전 방안 수립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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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 인구 및 사회구조의 변화, 디지털 기술의 진전에 따라 관광산업은 수요, 공급 측면에서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먼저, 수요 측면에서 MZ세대 및 액티브시니어 둥 새로운 관광소비 주체가 부상하고, 관광 행태의 다양화, 개인화도 가속화되고 있다. 공급 측면에서는 다양해진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인공지능, 빅데이터 활용, 실감형 기술 등을 활용하며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 및 이를 제공하는 방식이 등장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 기술의 활용과 함께 온라인 여행사(Online Travel Agency, OTA)가 급부상하면서 플랫폼 중심의 거래방식도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디지털 기술의 활용 증가와 플랫폼 중심의 거래방식 확산은 관광산업 생태계 측면에서 기술과 산업의 결합, 산업 간 결합 등 다양한 융·복합화와 그에 따른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을 촉진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관광산업의 가치사슬과 이에 참여하는 이해관계자도 다양하고 복잡해지고 있는 양상이다. 이러한 산업 생태계의 변화 양상을 파악하기 위해 관광산업의 주요기업 및 연계기업의 거래 네트워크를 분석한 결과, 관광산업 내 거래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는 기업의 업종이 다양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육업, 금융 및 보험업,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정보통신업 등 「관광진흥법」이나 관광산업특수분류에서도 논의되지 않았던 업종들이 관광기업들과 많은 거래 관계를 형성하고 있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현재 관찰되고 있는 관광산업의 생태계 확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는 점과 관광산업 생태계 구축과 발전을 위해 필요한 정책과 제도 개선에 대해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앞에서 제시한 변화하는 관광산업 생태계가 유기적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기업, 종사자뿐만 아니라 산업을 뒷받침하고 있는 법제도 및 정책도 산업의 변화 흐름을 적절하게 반영하여야 한다. 이에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융·복합산업 발굴 및 육성을 위한 포용적 산업 생태계 기반 구축’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목표 달성을 위해 ‘비즈니스 중심 생태계 구축’, ‘공급부문의 비즈니스 역량 강화’, ‘생태계 활성화 기반 마련’의 세 가지 추진 전략과 전략별로 인력, 디지털 인프라, 금융 및 재정지원, 법제도 개선 등의 세부 정책 방안을 제시하였다. 특히, 법제도 개선과 관련하여 확대되고 있는 관광산업의 범위를 포함할 수 있는 법적 기반 마련 관점에서 「관광진흥법」 개선방안을 장·단기 방안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