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인구소멸시대 다문화 사회인식에 관한 연구 : 쿰다인문학을 활용한 시민의 다문화 역량 강화 방안을 중심으로
보고서명(영문)A study on the Perception of Multicultural Society in Age of Population Extinction : Focusing on ways to strengthen citizens' multicultural capabilities using Cumda Human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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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 본 연구는 인구소멸시대 쿰다인문학을 활용한 시민의 다문화역량 강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정부의 국정 과제인 다문화 사회인식 제고와 함께 장기적으로는 인구의 사회적 증감을 위한 다문화 교육 모델 개발과 이를 법제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2장에서는 본 연구팀의 연구 목표를 밝히고 그러한 연구 목표를 설정하게 된 배경 등을 선행연구, 교육부의 다문화 교육 대책, 그리고 다양한 다문화 교육담론에 대한 비판적 검토 등을 통해 제시하였다. 그 결과 국내 다문화 교육은 다문화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뿐만 아니라 다문화 학생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 교육에 비해 양적· 질적 면에서 열세를 면치 못한 성인 대상 다문화 교육은 이주자들을 한국사회에 적응하도록 하는 동화주의 교육에 지중한 나머지 이주민과 정주민 모두에서 자기소외와 상대적 박탈감 등 부정적 인식을 심화시키고 있다. 이 문제를 극복하는 방안으로 본 연구팀은 이주자와 정주자가 소외되거나 배제되지 않고 상호소통하는 시민 다문화 교육 방안인 ‘쿰다인문학’을 제시하였다.
제3장의 주요 내용은 연구 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기술이다. 연구 과정은 크게 문헌조사군과 전문가 그룹의 면접 조사 방법군으로 진행되었다. 문헌조사군은 선행 연구 및 다문화 교육, 인구소멸 등과 관련한 문헌 조사와 분석, 그리고 이것에 대한 통계적 검증 방법으로써 텍스트마니잉을 활용하였다. 전문가 그룹의 면접 조사 방법을 통해 문헌조사의 미비점을 보완하였고, 성인 대상의 구체적인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했다.
제4장에서는 문헌조사와 이를 통계적으로 검증한 텍스트마이닝의 결과와 면접 조사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였다. 이들 조사를 통해 기존의 다문화 교육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었고, 본 연구팀이 제안한 이주자와 정주자가 소외되거나 배제되지 않고 상호소통하는 성인 대상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덧붙여 본 연구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성인 대상 다문화 교육과 쿰다인문학의 적용 방안, 그리고 이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법 제도적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제5장은 정책제언으로서 결론 부분에 해당한다. 인구소멸을 완화할 수 있는 가족제도 개선 방안, 합계출산율의 저하에 따른 인구의 자연적 증가의 역전 현상을 막기 위한 이주민 정책 제언, 이주민과 정주민의 함께 하는 성인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등이 제시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