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보고서명

영유아 적기교육에 대한 학부모 이해 증진 방안

  • 책임자 김은영
  • 소속기관육아정책연구소
  • 내부연구참여자박원순,김혜진
  • 외부연구참여자
  • 발행기관 육아정책연구소
  • ISBN979-11-87952-57-2
  • 출판년도2018
  • 페이지108
  • 보고서유형 수시연구보고서
  • 연구유형 정책
  • 표준분류 교육 > 유아교육
  • 자료유형연구보고서
  • 공공누리유형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 주제어영유아 적기교육, 취학전 영어교육
  • 1. 서론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영유아 적기교육의 의미를 살펴보고 이와 대비되는 조기교육의 현황과 영향을 분석하되 최근 이슈가 되었던 영어교육에 초점을 두고자 함.
    □ 선행연구 분석과 다양한 계층의 인식에 기초하여 영유아 적기교육에 대한 학부모 이해 증진을 위한 홍보자료를 제작하고자 함.
    □ 이상의 필요성에 따른 연구를 토대로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위한 정책방향과 정책방안을 제안하고자 함.
    나. 연구내용
    □ 영유아 적기교육의 의미 탐색
    □ 영유아 적기교육과 대비되는 개념인 조기교육의 현황 및 영향 분석
    □ 적기교육에 대한 다양한 대상의 인식을 분석하고, 이에 기초하여 학부모의 적기교육 이해 증진을 위한 홍보자료 개발
    □ 학부모의 적기교육 이해 증진을 위한 정책 방향과 정책 방안 제안
    다. 연구방법
    □ 문헌연구
    □ 국민참여 워크숍 실시
    □ 홍보자료(동영상, 카드뉴스) 개발


    2. 연구의 배경
    가. 영유아기 적기교육의 중요성
    □ 적기교육의 의미
    - 특정한 발달 영역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닌 모든 발달 영역을 고루 발전시키는 전인발달을 지향하여야 함.
    - 발달 특성에 적합한 교육
    · 인간의 생각과 행동을 통제하는 뇌의 발달 단계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여 학습효과를 높이고, 정상적인 두뇌발달을 이루도록 해야 함.
    · 영유아의 보편적 발달과 개별적 발달을 이해하여 이에 적합한 경험을 제공해야 함.
    □ 놀이를 통한 적기교육
    - 놀이는 즐거움을 느끼기 위해 하는 것으로 내적 동기에 근거한 자발성에 의해 이루어지며,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하고, 긍정적 정서를 경험하게 하는 즐거운 활동임.
    - 여러 연구를 통해 영유아의 놀이는 신체발달(신체성장 촉진, 기본운동능력 및 협응능력 향상), 인지발달(주변 환경에 대한 지식과 개념 발달, 문제해결능력, 자기조절 능력), 언어발달, 정서·사회성 발달(불안수준 저하, 타인정서 이해 등 정서지능 촉진, 자신의 행동과 정서조절)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음.
    □ 미래 인재의 핵심역량과 놀이
    - 여러 학자들이 제시한 내용을 종합하면, 미래 사회 인재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은 비판적 사고력,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창의성, 의사소통능력 등으로 정리됨.
    - 놀이는 사회정서 발달, 창의성, 자기 조절 능력,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발달 등 미래 인재의 핵심역량과 연관된 다양한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
    나. 취학전 영어교육 실태
    □ 최근 조사된 김은설 외(2016)의 ‘2015년 전국보육실태조사-가구조사보고-’를 중심으로 취학전 영어교육의 실태에 대해 살펴봄.
    □ 어린이집 특별활동 프로그램 이용 현황
    - 자녀를 어린이집에 보내는 가구를 대상으로 어린이집에서 이용하고 있는 특별활동 프로그램별 이용 비율에 대한 조사결과, 가장 많이 이용하는 특별활동 프로그램은 체육(50.3%)이었고, 영어(45.4%)는 그 다음으로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영유아로 구분해 보면 영아에 비해 유아는 영어 프로그램 이용률이 59.7%로 높아짐.
    □ 유치원 방과후 특성화활동 이용 현황
    - 자녀를 유치원에 보내는 가구를 대상으로 유치원에서 이용하고 있는 특성화활동 이용 비율에 대한 조사결과,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과후 특성화활동은 영어(46.9%), 체육(46.1%), 미술(43.5%) 순으로 나타났으며 월평균 지불비용, 특별활동 선호도에 있어 다른 과목에 비해 영어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옴.
    □ 반일제 학원 이용 현황
    - 영어학원에 다니고 있는 아이들 중 45.5% 정도는 49개월이 지난 후부터 해당 학원을 다니기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나머지 절반에 해당하는 아이들은 더 어린 나이부터 영어학원에 다니는 것으로 나타남.
    - 영어학원에 지불하는 총 비용은 평균 587,100원으로 기타 유형의 반일제 기관의 비용보다 약 345,300원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시간제 학원 및 개별교육 이용 현황
    - 영유아의 특기적성교육을 위해 추가적으로 다니는 시간제 교육의 유형별 이용비율을 조사한 결과, 학원 형태의 기관을 다니는 경우가 17.5%로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 순서는 학습지(14.1%)였음.
    - 시간제 학원의 경우, 전체 응답자의 53%는 체육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영어학원의 경우, 이용비율이 7.5%인 것으로 나타났음.
    - 시간제 학원 중 부모들은 영어학원에 가장 높은 비용(평균 119,200원)을 지불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영어는 기관별로 편차가 가장 큰 과목이었음.
    다. 취학전 영어교육에 대한 국내 연구
    □ 영유아 대상 영어교육 실시에 대해 꾸준한 찬반논쟁이 있었지만, 취학전 영어교육이 영유아의 발달과 성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실증적 연구는 매우 드문 실정임(김민진, 2012).
    □ 취학전 영어교육의 효과성 관련 연구
    - 취학전 영어교육을 반대하는 학자들은 영유아 시기가 모국어 발달의 결정적 시기(우남희, 2007), 뇌 발달의 결정적 시기(서유헌, 2002; 신동주 2007에서 재인용) 등을 기반으로 취학전 영유아 대상 영어교육의 부작용에 대해 밝혀옴.
    - 취학전 영어교육과 단기 영어 능력과의 관계는 많은 연구에서 이미 증명된 바 있으나(김근영·김유리·박혜경·김가희, 2016; 마송희, 2003; 황혜신, 2004; 홍채연·허근, 2013) 장기적 효과로의 연결에 대한 국내 연구는 아직 없음.
    - 영어교육시간이 가장 많은 유아 대상 영어학원 유아들의 창의력 점수가 다른 그룹의 유아들보다 훨씬 낮은 점수를 얻은 것으로 나타난 연구도 있고(우남희, 2007), 영유아기 영어교육 경험은 사회정서 발달과 관계가 없다는 연구결과도 있음(하연희·천희연, 2005; 최지영, 2008).
    □ 취학전 영어교육에 대한 인식 연구
    - 취학전 영어교육에 있어 교육소비자로서의 주도권을 지닌 부모들을 대상으로 한 인식조사 결과, 취학전 영어교육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았고, 그 이유로는 자녀가 경쟁사회에서 뒤처지지 않기 위해서 취학전 영어교육이 필요하다고 하였음. 반면 부모들은 실제 각 기관의 영어수업 내용에 대해서는 교수방법이 유아에게 부적절하다고 여기는 등 상세내용에는 만족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임.
    - 실제 현장 속 대다수의 교사들은 취학전 영어교육 필요성에 대해서는 찬성한다는 결과가 많았으나(김경철·홍정선, 2002; 장복명·임원신, 1999; 이현주·정영숙·장혜자, 2004; 김근혜·홍순옥·탁장환, 2014), 실제 실행과정에 있어 영어담당 교사의 전문성, 교수방법의 적절성, 교육적 필요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기도 하였음.
    라. 취학전 영어교육에 대한 국외 연구
    □ 유아 이중언어교육(Bilingu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초기(1960년대 이전)의 이중언어 관련 연구는 대체로 결함적 관점(deficit perspectives)으로 이중언어의 위험성에 대해 지적하였으나, 1960~70년대 이후의 최근의 연구들은 대부분 이중언어의 긍정적인 기능에 주목하고 있음.
    - 이중언어의 긍정적인 기능에 대한 연구의 배경은 대부분의 경우 외국어(Foreign Language)로서 다루어진 것이 아니라 제2언어(Second Language)였으며, 이는 외국어 맥락에서의 영어교육 효과성과는 구분될 필요가 있음.
    □ 외국어 불안(Foreign Language Anxiety)
    - Horwitz, Horwitz과 Cope(1986)의 외국어 교실에서의 불안에 관한 연구가 발표된 이래로 많은 연구들이 외국어를 배우는 데 있어서 학생이 느끼는 불안의 정도(fear level)가 언어습득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밝히고 있음. 특히, Horwitz(2000)는 외국어 불안의 원인 중 낮은 모국어 수준이 있음을 밝히기도 했음.
    - Cohen & Norst(1989)의 연구는 외국어 학습 과목은 다른 과목과 근본적으로 다른 특성이 있다고 결론 내렸으며, 연구진은 그 이유에 대해 언어는 자아정체성과 깊은 관련이 있어서 학습자가 자신의 언어에 대한 지적을 자신 스스로, 혹은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지적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이라는 가설을 주장하였음.
    - 외국어 불안과 관련한 선행연구의 결과들을 살펴볼 때, 외국어교육이 유아뿐 아니라 성인의 경우에도 다른 학습과 달리 정서적인 문제를 특별히 고려해야 하며, 이러한 정서적인 문제를 완벽히 통제할 수 있는 방법은 아직까지 밝혀진 바가 없음.
    □ 유아기 외국어교육의 효과
    - 이중언어교육의 시작 연령에 대해서는 특정 연령이 적기라고 밝혀진 바는 없으며 연구자의 관심과 ESL, EFL 등 학습자의 환경 등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음.
    - de Bot(2014)은 외국어교육이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초등교육 8년간 끊임없이 배워야 가능하다고 주장하기도 함. 즉, 유아기 외국어교육의 효과가 없다고 할 수는 없으나 오랜 기간 동안 일관되게 지속하지 않으면 외국어교육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을 확인함.

    3. 국민참여 워크숍
    □ 국민참여 워크숍은 총 5회 개최하였으며, 문제점 발견(discover), 개선점 찾기(define), 아이디어 발전(develop), 개선점 구체화(design develop), 결과 도출(deliver)의 5개 단계로 추진됨.
    가. 문제점 발견
    □ 국민참여 워크숍에서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유치원 방과후 영어교육 금지에 대한 국민의 생각을 통해 문제점을 알아본 결과, ‘우리아이 방과후 영어교육 금지가 너무 걱정된다.’는 것이 지배적인 의견으로 나타남.
    □ 세부적으로 나온 이슈를 키워드 중심으로 정리해보면 ‘왜! 놀이와 공부를 이원화’, ‘사교육으로라도 할 거예요.’, ‘글로벌 경쟁력 약화’, ‘왜! 영어만 금지’, ‘영어교육 적기는 언제’, ‘국가교육정책 일관성 부재’ 등이 있었음.
    나. 개선점 찾기
    □ 발견된 문제점에 대해 국민들에게 해결 아이디어를 구한 결과, 초등학교 3학년 이후 공교육 내 영어교육 내실화, 보다 자연스러운 영어 노출환경 마련,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교육콘텐츠 제공, 국가교육정책 일관성, 공교육 신뢰 회복 등 다양한 의견이 도출됨.
    다. 아이디어 발전
    □ 청소년 대상 워크숍, 유치원과 어린이집 현장 조사를 통한 교사들의 인식, 전문가 인터뷰 등의 추가 과정을 통해 국민참여 워크숍에서의 결과를 발전시킴.
    라. 개선점 구체화
    □ 학부모 대상 교육을 통해 학부모의 적기교육 이해 증진을 위한 홍보 내용과 방법을 찾고자 함. 연구진이 학부모를 대상으로 정부정책을 소개하고 적기교육에 대한 교육을 하면서 학부모의 거부 반응 포인트와 설득 포인트를 찾아감.
    마. 결과 도출
    □ 5회의 국민참여 워크숍을 통해 우선 교육서비스 정책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제고하고, 실증적인 자료를 제시한 후 적기교육의 중요성과 미래에 필요한 교육이 무엇인지를 제시하는 내용으로 전개하는 것이 좋겠다는 결론에 도달함.

    4. 적기교육 이해 증진을 위한 홍보자료 제작
    □ 적기교육 이해 증진을 위한 홍보자료로 동영상과 카드뉴스를 제작함.
    □ 동영상은 선행연구 분석과 국민참여 워크숍에 근거하여 시나리오를 구성하고 전문가, 학부모,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인터뷰, 유치원과 어린이집 활동 촬영 등을 통해 제작함.
    - 예상 시나리오: 도입-전개(실증자료 제시)-핵심(적기교육 콘텐츠)-마무리(미래 인재상 제시)
    - 실제 작업내용: (도입)지금 내 아이는-너무 불안해요-(전개)영유아기 적기교육은-새로운 세상, 사람이 중요한 시대-(핵심)미래의 귀중한 자원인 우리 아이, 지금 필요한 적기교육은-(마무리)호기심과 맞바꾼 부모의 불안감 속에서 어떤 선택을 할지
    □ 카드뉴스는 동영상 내용 중 핵심 장면을 추출하여 영상스틸컷으로 제작함.

    5. 정책 제언
    □ 정책 방향
    - 영유아기 방과후 영어교육 금지에 대한 사회적 이슈로 시작된 연구이지만, 연구를 추진하면서 영어교육 금지라는 부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영유아기 적기교육이라는 긍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추진함.
    - 부모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행복한 영유아기를 통해 우리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할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음.
    □ 정책 방안
    - 영유아 특성, 영유아 적기교육, 미래 인재상 등에 대한 부모교육을 적극 실시하여 자녀교육에 대해 올바른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함.
    - 유아 대상 학원은 학습을 위주로 운영하지 못하도록 관련 규정을 개정함.
    - 유치원의 교육과정과 어린이집의 보육과정, 방과후 프로그램 모두 놀이 중심으로 편성하여 영유아의 자율성, 호기심, 창의력이 신장되도록 함.
    - 취학 전에 마음껏 놀아도 초등학교 적응에 무리가 없도록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의 연계성을 강화하고 초등학교 교육과정을 정비함.
    - 초·중등 공교육에서의 영어교육에 대한 큰 그림과 로드맵 제시를 통해 학부모의 불안감을 해소함.
    - 교육정책의 일관성 유지를 통해 학부모의 불안감을 해소함.
    - 사회보장정책을 통해 모든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삶을 보장하고, 직업 간 급여 편차를 최소화하여 적성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도록 지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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