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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

디지털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교사의 학생평가 역량 강화 방안 (RRE 2022-7)

  • 최근 학생의 학습 과정과 참여를 강조하는 교육 패러다임과 교육정책의 변화와 함께 디지털 전환 사회로 가속화되어 가면서 학교교육에서의 수업과 평가 방식에서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교육환경의 변화에 따라 수업뿐만 아니라 학생평가 측면 에서도 교사의 역량에 대한 변화가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환경의 디지털화와 학생평가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교사에게 요구되는 학생평가 역량을 재개념화하고 학교에서 활용 가능한 학생평가 역량 기준을 개발 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교사가 다양한 교육환경에서 유연성 있는 학생평가 역량을 갖출수 있도록 돕고, 나아가 학생평가 역량 기준이 미래 교육에 대비하기 위한 교사의 자기 성찰 도구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등 교사의 학생평가 역량 강화 방안을 탐색하였다.
    ◈ 학생평가 역량과 디지털 교육환경
    교사의 학생평가 역량과 디지털 교육환경에 관한 여러 문헌을 분석하였다. 첫째, 교육평가 패러다임이 변화하거나 새로운 교육정책의 도입에 따른, 교사의 학생평가 역량과 디지털 교육환경을 활용한 교수·학습의 연구 분야로 블렌디드 교육 연구 성과에서 특히 교사의 학생평가 역량에 관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둘째, 학생평가 관련 교육정책을 국가수준 및 시·도교육청 수준에서 분석하여 현재 학교 현장에서 강조되는 점을 도출하였다. 셋째,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혁신의 패러다임이 디지털 교육환경 정책에 미친 영향을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교육환경에 디지털 기술이 도입되면서 학습 과정과 결과에 대한 다양한 평가가 가능하고, 평가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가 더욱 풍부하고 상세해지는 경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하 원문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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