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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광역철도망 기반 초광역권 메가시티 발전전략 보고서명(영문)Supra-economic Region Development Strategies based on Metropolitan Railway Networks
  • 책임자 박경아
  • 소속기관한국교통연구원
  • 공동책임자 이호
  • 내부연구참여자김희경,김수현,김정인,김용미,김지혜
  • 외부연구참여자김현수 교수 외 연구진,이재현 교수 외 연구진
  • 발행기관 한국교통연구원
  • ISBN979-11-6384-316-0
  • 출판년도2022
  • 페이지293
  • 보고서유형 연구개발적립금보고서
  • 연구유형 기타
  • 표준분류 수송·교통 > 수송·교통일반
  • 자료유형연구보고서
  • 공공누리유형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 주제어초메가시티, 초광역권, 메갈로폴리스, 메가시티, 메가시티리전, 세계도시, 글로벌시티, 세계도시지역, 광역통행실태, 국가균형발전
  • 1.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인구의 절반 이상이 거주하는 수도권은 초메가시티로 성장하여, 경제, 산업의 중심역할을 수행하며 지속적인 인구 유입과 공간적 확장이 계속되고 있다. 반면에, 지방은 인구감소, 산업이탈 등으로 지역 경제기반이 흔들리면서 지속 가능한 성장에 대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수도권과 지방의 불균형발전은 국가의 지속 가능한 성장에 매우 큰 위험요인이다. 수도권 경쟁력만으로는 국가 차원의 글로벌 경쟁력을 유지하기 어렵다. 지방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 초광역권 거점을 설정하여 수도권에 대응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다. 박경아, 「초광역권 발전을 위한 광역교통망 구축 필요성」, 󰡔월간교통󰡕, 22년 3월호 Vol. 289, 한국교통연구원

    이에 경상권, 충청권, 전라권 등 권역별 광역시도를 중심으로 국가균형발전과 수도권 과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광역권 메가시티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부산‧울산‧경남, 대전‧세종‧충청, 대구‧경북, 광주‧전남 등의 메가시티 구축 논의는 시도 통합과 지방분권에 초점이 맞추어져, 거점과 주변지역 간의 연계, 광역교통망 등 실제 경쟁력을 높이는데 필수적 조건인 물적 기반에 대한 논의가 충분치 못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인구감소와 저성장시대에 국가균형발전과 지역 상생을 위하여 지방 초광역권이 신산업을 창출하고 수도권에 대응할 수 있는 비교우위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대도시권 거점을 중심으로 한 메가시티 발전전략을 마련하고자 한다. 또한 초광역권이 거점을 중심으로 하나의 경제생활권으로 발전하기 위해서 정시성 확보가 가능한 광역철도망을 중심으로 교통체계를 개편하여 탄소중립가치를 실현하도록 광역교통체계를 개선하고자 한다.
    <이하 원문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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